글로벌 투자 정보 사이트 인베스팅닷컴이 오늘 주목해야 할 3가지 이슈에 대해 분석한다.

1. 소매 판매, 산업 생산, 엠파이어 스테이트 제조업 지수 발표

지출, 지출, 그리고 지출. 미국 경제가 다른 경쟁국보다 앞설 수 있었던 것은 국내 소비자의 활발한 움직임 덕분이다. 휴일을 앞둔 지금, 수많은 이들이 소비자 상태를 파악하기 위해 최신 소매 판매 데이터에 관심을 보일 것이다.

상무부는 8:30 AM ET (1:50 PM GMT)에 소매 판매 데이터를 발표한다.

이코노미스트들은 평균적으로 지난달 소매 판매가 0.2%, 차량을 제외한 핵심 소매 판매가 0.4% 상승했을 것이라 예상한다. 미국 GDP에 더욱 큰 영향을 주는 소매 판매 관리 그룹은 0.3% 상승했을 전망이다.

한편 지난달 4를 기록했던 뉴욕 제조업활동지수는 5로 상승했을 것으로 예상한다.

한편 9:15 AM ET (2:15 PM GMT)에 발표되는 미국 산업 생산은 미·중 무역전쟁의 영향으로 0.4% 하락했을 전망이다.

2. 시추공 수 발표

미국 에너지부가 어제 11월 2일로 끝난 주의 산유량이 사상 최고치인 일일 1,280만 배럴을 기록했다고 발표한 것에 이어, 금요일에는 베이커 휴즈가 주간 시추공 수를 발표한다.

주간 시추공 수 발표는 산유량과 원유 서비스 수요를 파악할 수 있는 원유 채굴업계의 중요한 지표다.

지난주 데이터에 의하면 가동 중인 시추공 수는 7곳 감소한 684를 기록했다. 전년 대비 23% 낮은 수치다.

원유 선물은 전주 원유 재고가 예상치인 165만 배럴을 넘어서는 220만 배럴의 증가를 기록했다는 소식 뒤 0.6% 상승해 배럴당 56.77달러로 목요일 거래를 마감했다.

OPEC이 셰일유 생산 둔화를 이유로 미국 산유량 전망을 하향하면서 원유 시장은 최근 몇 세션 사이 긍정적인 분위기를 보였다.

3. JD닷컴 실적 발표로 중국 증시 주목

JD닷컴(JD.Com)은 경쟁사인 알리바바(Alibaba)가 기대 이상의 실적을 발표한 지 1주일이 지난 오늘 개장 전 3분기 실적을 발표한다.

중국의 전자상거래 업계와 광범위한 테크 섹터의 침체에도 불구하고 JD닷컴의 온라인 소매 판매는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JD닷컴은 시장 둔화의 리스크를 줄이기 위해 온라인 판매 이외의 방향으로 다양화를 추구하고 있다. 이 확장 시도는 편의점과 슈퍼마켓 등의 사업에 한정되지 않고, 중국 본토를 넘어선 지역까지 노리고 있다.

주당 1.21위안의 순이익과 1,284.5억 위안(한화 약 21조 3,702억 원)의 매출을 발표할 것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