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투데이 민병권 기자] 현대자동차가 국내 최초로 고속도로 내 대형트럭 군집주행(Platooning) 시연에 성공했다.

이번 시연은 2018년부터 시작된 국토교통부 주관의 정부과제 일환이며,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자율주행 기술 선도와 상용화를 앞당기기 위한 차원이다. 해당 정부과제에는 국토교통부 외 한국도로공사, 현대자동차, 국민대학교 등 민관산학이 함께 참여했다.

대형트럭 군집주행은 여러 대의 화물차가 줄지어 함께 이동하는 일종의 자율주행 운송 기술로, 미래 물류산업 혁신은 물론, 대형 교통사고 발생을 획기적으로 저감시켜 줄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뒤 따르는 트럭에 공기 저항이 최소화 되면서 연비를 높이고 배출가스를 저감하는 환경 친화적인 효과도 뛰어난 것으로 알려졌다.

현대차 대형트럭 군집주행 성공
고속도로를 나란히 군집주행으로 달리고 있는 현대차 엑시언트 자율주행트럭

시연은 여주 스마트하이웨이(여주시험도로)에서 트레일러가 연결된 최대 중량 40톤급 대형트럭 엑시언트 2대로 12일 진행됐다.

여주 스마트하이웨이는 정부가 V2X 무선통신 등 자율협력주행기술 개발을 위해 중부내륙 고속도로 내 7.7km 구간에 구축한 테스트베드이다. 평소 자율주행 기술 연구를 위한 차량들이 수시로 이 도로를 달리고 있어 일반 고속도로와 주행 조건이 거의 동일하다.

이번에 성공한 시연 기술은 ▲군집주행 생성 ▲타 차량 컷 인/컷 아웃(Cut-in/Cut-out) ▲동시 긴급 제동 ▲V2V(Vehicle to Vehicle: 차량 대 차량) 통신 기술 등이다. 안전을 위해 최고 속도는 60km/h로 제한했다.

군집주행 운행은 뒤 따르던 트럭 운전자가 선두 차에 접근 후 군집주행 모드로 전환하면 시작된다. 이후 후방 트럭은 최소 16.7m 간격을 유지하며 앞에 가는 차의 가속, 감속에 맞춰 실시간 제어가 이뤄진다. 운전자는 엑셀러레이터 및 브레이크 페달에 발을 올려 놓을 필요가 없어 운전 피로도를 경감할 수 있다.

또 차로 유지 자동제어 기술도 적용, 추종 트럭의 운전자는 스티어링 휠에서 손을 떼는 것도 가능해져 운전에서 해방될 수 있다.

다른 차가 트럭과 트럭 사이에 들어오거나 나가는 상황도 대처 가능하다. 일반 차가 군집주행 중인 트럭과 트럭 사이로 들어오면 추종 트럭은 자동으로 일반 차와의 간격을 충분히 벌려(최소 25m) 달리게 된다.

현대차 대형트럭 군집주행 성공
현대차가 국토교통부 주관 대형트럭 군집주행 정부과제 일환으로 여주 스마트하이웨이에서 40톤급 엑시언트를 활용한 군집주행 기술을 국내 최초로 성공시켰다

 

선두 트럭이 불시 상황으로 급제동, 급정차 하면 군집주행으로 따르던 트럭도 동시에 급제동을 가하는 기술도 성공적으로 구현해 냈다.

이번 시연은 현대차와 LG전자가 협업해 공동 개발한 군집주행용 통신기술인 V2V 기술이 적용되면서 한 차원 높은 군집주행 기술 구현이 가능했다.

이번 시연에서 2대 대형트럭 각각에 탑재된 V2V 시스템은 가속, 감속 등 차의 제어 정보뿐 아니라 카메라, 레이다 등 각종 센서에서 수집된 ADAS 정보를 군집주행 중인 차들 간에 실시간으로 교환, 공유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

또한 ‘실시간 선두 차 전방 영상 공유’ 기능도 V2V 기술을 활용해 구현했다. 선두 차의 전방 영상을 실시간으로 추종 차 모니터에 보여줌으로써 전방 시야 감소를 해소할 수 있도록 했다.

현대차는 이에 그치지 않고 국토교통부 주관의 대형트럭 군집주행 정부과제 수행을 통해 군집차량 차간거리 축소, 도로교통 인프라 정보 활용 등 고 단계의 군집주행 기술 개발에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다.

현대차 관계자는 “변화하는 시장의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가까운 미래에 군집주행으로 달리는 대형 트럭을 선보일 것”이라며 “향후 V2X 통신을 접목시킨 상용차 커넥티드카 기술 개발에도 박차를 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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