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투데이 석대건 기자] 미숙한 초기 대처로 흉터로 남았던 화상 치료 분야에 원격 상담이 수월해진다.

13일 마이크로소프트(이하 MS)는 자사의 클라우드 플랫폼인 애저(Azure)와 AI(인공지능) 기술을 기반으로 의료 IT전문 기업 파인인사이트(FineInsight)의 원격 화상 치료 상담 시스템을 지원한다고 밝혔다. 

파인인사이트의 ‘위피아스’는 화상 상처 상담 애플리케이션으로, 사고 시 화상 부위를 찍어서 앱에 올리면 상처를 판독해주면, 화상전문 베스티안 병원과 협업으로 전문의와의 상담 연결도 가능하다. 또 AI전문회사 ㈜아크릴과 협업을 통해 다른 화상 상처사례들과 비교할 수 있는 AI 챗봇 상담기능까지 제공하고 있다. 

(사진=MS)
13일 마이크로소프트(이하 MS)는 자사의 클라우드 플랫폼인 애저와 AI 기술을 파인인사이트의 원격 화상 치료 상담 시스템을 지원한다. (사진=MS)

앱으로 축적된 수많은 데이터는 애저를 기반으로 구동되는 전자의무기록(EMR) 시스템을 통해 데이터베이스에서 보관 및 관리된다. 애저는 정보 보호 기준을 준수하고 미국 의료정보보호법(HIPPA: Health Insurance Portability and Accountability Act)와 건강정보신탁연합(HITRUST: Health Information Trust Alliance) 등 의료 관련 국제 인증을 획득한 상태다.

MS는 자사의 글로벌 파트너 네트워크를 통해 위피아스가 화상 진단 관련 인프라가 부족한 아시아 국가에 보다 쉽게 진출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신현경 파인인사이트 대표는 “원격 의료가 제한적인 우리나라 의료환경에서 마이크로소프트의 클라우드 플랫폼 애저의 지원은 국내 디지털 헬스케어 시장 변화와 위피아스의 글로벌 시장 진출에 큰 역할을 할 것”이라고 전했다.

김현정 한국마이크로소프트 공공 사업부문 전무는 “위피아스는 클라우드와 AI 기술을 통해 디지털 헬스케어의 새로운 가능성을 보여주는 대표적인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사례다” 라며 “국내에서 개발한 혁신 솔루션이 글로벌 시장에서도 성공적으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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