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투데이 민병권 기자] 페라리 수입사 FMK가 7일 서울 포시즌스 호텔에서 ‘페라리 SF90 스트라달레(Stradale)’ 국내 공개 행사를 개최했다.

페라리 역사상 최초의 양산형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 모델인 SF90 스트라달레는 페라리 레이싱팀 스쿠데리아 페라리(Scuderia Ferrari) 창립 90주년의 의미를 담은 모델명에서 알 수 있듯 F1 기반의 기술을 적용했다.

최대 출력 1000마력, 시속 250km에서의 다운포스 390kg 등 기존 양산 페라리에서는 전례 없는 세그먼트 최강의 성능을 자랑한다. 특히, SF90 스트라달레는 브랜드 역사상 최초로 8기통 모델이 페라리 양산 라인업 중 가장 강력한 성능을 지닌 최상위 모델의 자리에 올랐다는 점에서 더욱 의미가 깊다.

페라리 SF90 스트라달레
페라리 SF90 스트라달레

SF90 스트라달레는 페라리 8기통 모델 역사상 가장 강력한 최대 출력 780마력의 8기통 터보 엔진과 220마력 전기모터를 탑재했다. 전기모터는 총 3개로, F1 기술을 기반으로 개발된 MGUK(Motor Generator Unit, Kinetic)가 뒤차축의 신형 8단 듀얼 클러치 변속기와 엔진 사이에, 다른 두 개는 앞 차축에 위치한다.

운전자가 4가지 파워 유닛 모드(eDrive, Hybrid, Performance, Qualify)를 선택하면 정교한 제어로직이 8기통 엔진과 전기모터, 배터리 사이 동력 흐름을 관리하면서 나머지 요소들을 제어한다.

페라리 SF90 스트라달레
페라리 SF90 스트라달레. 후미에 적용된 셧오프 거니

페라리 순수 스포츠카 중 최초로 사륜구동이라는 점에서도 상징적인 의미를 지닌다. SF90 스트라달레는 하이브리드 파워트레인에 의해 생성된 강력한 동력을 사륜구동 시스템으로 극대화해 0-100km/h 도달까지 단 2.5초, 0-200km/h 도달까지 단 6.7초를 기록하는 등 엄청난 성능을 자랑하며 업계에 새로운 기준을 제시한다.

또한 차체 상부의 공기 흐름을 조절해 고속에서의 저항을 감소시키고 제동 및 방향 전환, 코너링에서의 다운포스를 높이는 페라리의 독보적인 특허 기술 ‘셧-오프 거니(shut-off Gurney)’를 비롯한 혁신적인 공기역학적 솔루션을 적용해 모든 속도 및 주행 조건에서 다운포스를 효율적으로 증가시키고 최대한의 안정성을 보장할 수 있게 되었다.

페라리 SF90 스트라달레
페라리 SF90 스트라달레. 계기판을 16인치 HD 디지털 스크린으로 구성했다

실내 역시 트랙 기반의 “눈은 도로에, 손은 스티어링 휠에”라는 철학을 중심으로 운전자가 스티어링 휠만으로도 차의 모든 부분을 제어할 수 있는 HMI(Human Machine Interface) 시스템 등 혁신적인 디자인과 기술이 적용되었다.

SF90 스트라달레는 최강의 성능을 원하는 고객을 위해 표준 모델보다 30kg 경량화 및 다운포스 향상으로 성능이 강화된 스포츠 모델 ‘아세토 피오라노(Assetto Fiorano)’ 버전도 함께 선보인다. 이는 페라리 역사상 최초의 동시 출시이다.

페라리 SF90 스트라달레
페라리 SF90 스트라달레. 충전 케이블과 하이브리드 시스템 구성품이 보인다
페라리 SF90 스트라달레
페라리 SF90 스트라달레. 운전석과 뒷바퀴 사이에 낮게 자리한 8기통 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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