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투데이 유다정 기자] 국내 최대 게임쇼 '지스타2019'가 일주일 앞으로 다가왔다. 올해엔 살짝 공개될 신작들의 풍성한 라인업과 함께, 모바일부터 PC온라인, VR까지 다양한 플랫폼에서의 멀티 플레이를 경험할 수 있을 전망이다. 

11월 14일부터 17일까지 부산 벡스코에서 국제 게임 전시회 '지스타 2019(G-STAR)'가 열린다. 

앞으로 나올 게임 신작들은 물론, 업계 꿈나무라면 놓치지 말아야 할 각종 세션들과 쉽게 만나볼 수 없는 최고의 연사들의 세션이 줄지어 이어진다. 

(이미지=펄어비스)
(이미지=펄어비스)

최대 규모 펄어비스, 미공개 신작부터 이브 온라인까지

200부스 규모로 가장 크게 지스타에 참가하는 펄어비스는 ‘펄어비스 커넥트(Pearl Abyss Connect)’를 슬로건으로 전세계 게이머들을 글로벌하게 연결하고 다양한 장르와 플랫폼에서 새로운 즐거움을 경험할 수 있도록 전시관을 구성할 계획이다.

액션 배틀 로얄 ‘섀도우 아레나(Shadow Arena)’를 비롯해 ▲프로젝트 K ▲프로젝트 V ▲프로젝트 CD 신작을 지스타에서 선보일 예정이다. 신작 프로젝트 외에도 검은사막 IP(지식재산권)가 참여해 이용자들과 소통하고 다양한 체험과 이벤트 등을 진행할 예정이다.

11월 14일 오후 1시 펄어비스 부스에서 진행하는 ‘Pearl Abyss Connect 2019’를 통해 신작 프로젝트의 정보를 최초 공개할 계획이다. 펄어비스 신작에 대한 높은 기대감을 갖고 있는 전 세계 게이머를 위해 트위치와 유튜브로도 생중계될 예정이다.

14일 ‘지스타 2019’에서 이브 온라인 한글화 버전을 최초 공개하고 서비스를 시작한다.

이브 온라인은 끝 없는 우주를 배경으로 한 SF 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MMORPG)이다. 이용자는 이브온라인의 높은 자유도로 행성을 개발하거나 우주 함대 간의 전쟁을 벌이는 등 다채로운 스토리와 콘텐츠를 즐길 수 있다. 전 세계 단일 서버로 미국, 독일, 러시아, 일본 등 이용자들과의 멀티플레이도 가능하다.

CCP 게임즈는 이브 온라인 한글화 작업을 통해 ▲AI 가이드 ‘아우라(Aura)’ ▲‘캡슐리어의 탄생' 소개 영상 ▲함선 피팅 시스템 ▲기술 훈련 등 게임 필수 요소에 대한 국내 이용자의 접근성을 향상시켰다.

아이슬란드의 글로벌 게임사 CCP게임즈의 대표, 힐마 패터슨도 지스타를 찾는다. 그는 15일 오후 2시, 지스타 컨퍼런스 ‘G-CON 2019’에 키노트 강연자로 나설 예정이다. 

(이미지=넷마블)
(이미지=넷마블)

넷마블, '세븐나이츠 레볼루션' 등 개발 신작 깜짝 공개

100부스 규모의 넷마블관에는 모바일 게임에 최적화된 250여 대의 시연대가 마련되며, 작년보다 한층 업그레이드 된 대형 LED 스크린과 오픈형 무대를 통해 다양한 행사가 진행된다.

이번 지스타 라인업은 ‘세븐나이츠 레볼루션’, ‘제2의 나라’ 등 미공개 신작 2종에  ‘A3: STILL ALIVE’, ‘매직: 마나스트라이크’ 등 총 4종의 모바일 게임으로 확정됐다.

지난 지스타2018에서 첫 공개 후 기대작으로 손꼽혀 온 'A3: STILL ALIVE'는 지스타2019을 통해 최종 담금질에 나선다. ‘A3: STILL ALIVE'는 전략과 컨트롤로 최후의 1인을 가리는 서바이벌 방식의 '30인 배틀로얄', 동시간 전체 서버의 이용자와 무차별 프리 PK(대인전)을 즐길 수 있는 ‘암흑출몰', 공격·방어·지원형 등 각양각색의 특색을 보유한 소환수의 완벽 진화 '소울링커'까지 기존 모바일 MMORPG에서 볼 수 없었던 숨막히는 경쟁과 극한의 생존감을 느낄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넷마블은 이번 지스타2019를 통해 ‘30인 배틀로얄’의 ‘3인 팀전’을 최초 공개 한다. ‘3인 팀전’은 3명의 플레이어들이 한 팀을 이뤄 최후의 한 팀이 승리하는 모드로 동료와 함께 플레이 하는 협동의 재미와 다양한 무기 스킬 조합을 통한 전략적인 플레이를 체험할 수 있다.

시연에 참여하는 모든 이용자에게 출시 후 사용할 수 있는 게임 쿠폰을 지급하는 것은 물론 BJ간 배틀로얄 무대 이벤트 시 승리 팀을 맞히면 경품을 증정한다. 또 인기 BJ 6명과 이용자 24명이 함께 펼치는 '배틀로얄 무대 이벤트'도 마련했으며, BJ 30명을 모집해 개인전, 팀전 배틀로얄을 펼치는 'A3 30인 BJ 배틀로얄(부제: 멸망전)' 무대도 선보인다.

(이미지=넷마블)
(이미지=넷마블)

‘매직: 마나스트라이크’는 지난해 열린 제 4회 NTP(Netmable Together with Press)에서 ‘매직 더 개더링M(가칭)’으로 첫 공개한 작품이다. 이 게임은 TCG 장르의 원조 '매직: 더 개더링'의 IP를 활용한 모바일 실시간 전략 대전 게임으로 원작의 카드와 세계관을 고품질 3D그래픽으로 재현했으며, 전 세계 수많은 이용자들과 경쟁할 수 있는 다양한 게임 모드를 제공한다. 특히 다섯 가지 색상을 기반으로 자신만의 전략을 펼칠 수 있는 풍성한 카드 덱 커스터마이징, 빠르고 직관적인 게임플레이와 간편한 조작성, 박진감 넘치는 실시간 PVP 대전 등을 통해 전략적 카드 수집과 성장의 재미를 느낄 수 있다. 

넷마블은 이번 지스타 2019에서 1대1 대결 PVP 모드를 선보인다. 관람객들은 '매직: 더 개더링'의 캐릭터와 마법을 전장에서 실시간으로 즐길 수 있으며, 특정 색상 조합으로 다양한 스타일의 플레이를 경험할 수 있다. 

작년 지스타에서 관람객들의 큰 호응을 받았던 또 다른 세븐나이츠 IP 게임인 ‘세븐나이츠2’는 현재 개발 진행 중이다. 지스타2019에선 최초로 ‘세븐나이츠 레볼루션’을 선보인다. ‘세븐나이츠’ IP(지식재산권)를 활용한 모바일 MMORPG다. 이 게임은 세븐나이츠 영웅들이 사라진 후 혼돈의 세상을 구원하기 위해 설립된 기사단 이야기를 다루고 있다. 특히 이용자가 세븐나이츠 세계관의 주인공이 되어 직접 세븐나이츠 영웅으로 변신하거나, 부분적으로 무기 변신이 가능해 영웅 및 무기의 다양한 조합과 몰입감 넘치는 전투를 즐길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넷마블은 이번 지스타2019에서 ‘타나토스 보스 레이드’를 공개할 예정이다. 이용자들은 ‘세븐나이츠 레볼루션’만의 화려한 협력기와 제압기 등 특수 스킬을 활용한 협력전투의 차별화된 재미를 체험할 수 있다.

또 하나의 최초 공개 신작 ‘제2의 나라’는 한 편의 애니메이션과 같은 그래픽과 스토리를 앞세운 모바일 MMORPG다. 위기에 빠진 세계를 구하는 모험과 여정의 환상적인 스토리에 카툰렌더링 방식의 화려한 3D 그래픽, 수준 높은 컷신을 앞세워 동화풍 애니메이션의 감성을 한껏 강조했다.

이 게임은 ‘킹덤’이라는 커뮤니티를 기반으로 다른 이용자들과 협력, 경쟁하며 자신이 속한 길드를 발전시켜 나가는 ‘소셜 시스템’을 강점으로 한다. 또, ‘이마젠’이라 불리는 개성있는 정령들을 수집하고 육성하는 시스템을 도입해 이들과 필드에서 함께 싸워나가는 재미도 선사한다.

넷마블은 이번 지스타2019에서 2가지 모드를 선보일 예정이다. 관람객들은 5명의 캐릭터 중 하나를 선택해 게임의 전반부를 약 15분 가량 체험 플레이할 수 있는 '스토리 모드'와 3대3 PVP 방식으로 경쟁을 펼치는 '하늘섬 대난투' 콘텐츠를 체험할 수 있다. 

(이미지=그라비티)
(이미지=그라비티)

그라비티, 지스타에서도 '라그나로크'

그라비티도 80부스를 마련, 자사 대표 게임인 '라그나로크 IP' 게임과 2019년 하반기부터 2020년에 출시 예정인 신작들을 알릴 계획이다.

발표 라인업으로는 그라비티의 대표 게임 '라그나로크 온라인' 17.2 업데이트, '라그나로크M: 영원한 사랑' 7.0 업데이트와 신규 출시 예정작 8종이 준비되어 있다. 

신규 출시 예정 게임으로는 MMORPG 장르인 '라그나로크 오리진', '라그나로크X: Next Generation', 'Ragnarok Crusade: Midgard Chronicles'와 SRPG 장르인 '라그나로크 택틱스', Story RPG 장르인 '더 로스트 메모리즈: 발키리의 노래', Match 3 PUZZLE 게임 ‘Ms.Naomi’s PUZZLE’, GROW 장르인 'Fuddled Muddled', 그리고 올 9월 정식 서비스를 실시한 방치형 RPG '으라차차 돌격 라그나로크'의 새로운 버전 '으라차차 돌격 라그나로크2'를 선보일 예정이다. 

(이미지=엔젤게임즈)
(이미지=엔젤게임즈)

VR까지...멀티플랫폼 신작 '눈길', 엔젤게임즈

엔젤게임즈는 현재 서비스 중인 모바일 게임 히어로칸타레와 로드오브다이스와 함께, ▲프로젝트 랜타디 ▲프로젝트 아레나 ▲프로젝트 펜디온 등 개발중인 신규 게임 3종의 시연을 마련했다.

먼저 "프로젝트 랜타디(가칭)"는 스타크래프트의 인기 유즈맵 "랜덤타워디펜스"의 IP 기반의 멀티대전디펜스 게임이다. 전 스타그래프트 프로게이머 이윤열선수와 유즈맵 원작제작자가 함께 개발하고 있어 개발 초기부터 주목을 받은 타이틀이다. 이용자들이 모바일-PC-VR 다양한 플랫폼에서 크로스 플레이로 자유롭게 즐길 수 있도록 엔젤게임즈의 자체서버엔진을 개발 진행 중이다  .

이번 지스타에서 선 보일 시연버전은 프로젝트 랜타디의 메인 콘텐츠인 6인 멀티대전이다. 6명의 유저가 동시에 경쟁을 하는 프리폴올방식의 개인 PVP모드로, 모바일과 VR 시연버전을 최초 공개한다. 

뿐만 아니라, 엔젤게임즈의 오픈형 무대에서 이윤열, 강민, 박정석, 매드라이프 등 전직 프로게이머들과 도티, 이녕, 송푸름, 유소나, 미라클TV, 종원쌤등 유명 인플루언서들이 함께 프로젝트 랜타디의 이벤트 경기를 진행하여 현장 분위기를 고조시킬 예정이다. 

'프로젝트 아레나'는 언리얼엔진4로 높은 퀄리티의 전투 연출과 자유도 높은 조작의 손맛을 담은 액션 게임이다. 이 게임 또한모바일과 PC 온라인에서 크로스플레이를 지원한다.

지스타가 열릴 부산의 전경(사진=양대규 기자)
지스타가 열릴 부산의 전경(사진=양대규 기자)
지스타 BTC관 상세
지스타 BTC관 상세

개발 꿈나무라면...에픽게임즈-유니티에 '주목'

에픽게임즈가 지스타 2019에서 언리얼 엔진 개발 생태계를 선보인다.

에픽게임즈 부스를 찾은 관람객들은 게임 개발에 사용되는 언리얼 엔진의 주요 최신 기술을 살펴볼 수 있다. 

먼저 언리얼 엔진의 비주얼 스크립팅 시스템인 ‘블루프린트’로 코딩 한 줄 없이도 게임을 빠르게 프로토타이핑하고 출시할 수 있는데, 이를 샘플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에픽게임즈 지스타 부스 조감도(이미지=에픽게임즈)
에픽게임즈 지스타 부스 조감도(이미지=에픽게임즈)

언리얼 엔진의 차세대 비주얼 이펙트 툴인 ‘나이아가라’의 다양한 이펙트 샘플과 게임 내에서 활용할 수 있는 ‘실시간 레이 트레이싱’ 기술도 체험해 볼 수 있다. 물론 게임 개발뿐만 아니라 영화, 자동차, 건축 등 일반산업 분야에서 사용되는 언리얼 엔진의 기술도 선보인다. 

포트나이트 기반의 무료 게임 창작 툴, ‘포크리(FORTNITE CREATIVE)’를 만나볼 수 있다. 코딩에 대한 이해 없이도 게임의 콘텐츠, 규칙 등을 직접 만들어보면서 게임 제작 로직과 프로세스를 쉽게 익힐 수 있는 제작 툴로, 언리얼 엔진의 크로스 플랫폼 기술을 통해 PC, 모바일, 스위치, 플레이스테이션4 등 어떤 플랫폼에서도 끊김 없이 나만의 게임을 개발하고, 이를 다시 크로스 플랫폼으로 플레이해 볼 수 있다. 

이와 함께 언리얼 엔진을 이용해 개발된 파트너사들의 다양한 게임들을 확인하고, 직접 체험할 수 있다. ▲스마일게이트의 가상현실(VR) 게임 '로건' ▲이기몹의 플레이스테이션4용 플라이트 슈팅 배틀로얄 게임 '도그파이터 월드워 2' ▲엔엑스게임즈의 화려한 전략 전투 게임 '라스트 킹스' ▲엔젤게임즈 '프로젝트 아레나(가제)' ▲라인업의 '프로젝트 스펙터' ▲프렌즈게임즈 '올스타 스매시'도 만나볼 수 있다. 

유니티는 벡스코 인근서 다양한 부대행사를 마련했다. 

지스타 첫날인 14일 오후 8시부터는 게임 업계 관계자들이 서로 네트워킹을 하며 즐기는 ‘트리니티 파티’를 개최한다. 행사는 해운대 파라다이스 호텔에 위치한 ‘클럽 헥스’에서 진행된다.

14일부터 16일까지 3일간 벡스코 인근의 ‘투썸플레이스 부산벡스코점’에서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 ‘팝업 라운지’를 운영한다. 이곳에서는 유니티에 대한 다양한 궁금증을 해결하고 전문가 상담을 받을 수 있는 ‘유니티 컨설팅’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오전 10시부터 오후 12시, 오후 1시부터 오후 5시까지 ‘리프레시 이벤트’로 3분 초상화, 타로 카드 등 색다른 이벤트도 함께 진행할 예정이다. 

'게임의 모든 것' 게임 컨퍼런스 G-CON 2019

14일과 15일, 양일 간 부산 벡스코 제 2전시장에서 ‘G-CON 2019’도 개최된다.

올해 ‘G-CON 2019’는 현재 업계에서 가장 큰 화제가 되고 있는 게임 스튜디오의 유명 개발자를 초청하는 한편, 블록체인, 클라우드, 인디게임, 플랫폼, IP 등의 핵심 이슈를 포함하여 약 35개 세션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G-CON의 첫 번째 키노트 세션은 특유의 감수성 있는 게임 스타일과‘관계’를 게임 개발의 주요 키워드로 삼고 있는 댓게임컴퍼니의 제노바 첸 대표가 담당한다. 제노바 첸 대표는 최근 발표한 ‘스카이’ 와 대표작인 ‘저니’를 기반으로 의미 있는 게임개발에 대한 이야기를 청중에게 전달할 예정이다. 두 번째 키노트 세션은 출시 이후, 전문가와 유저로부터 지속적인 호평을 받고 있는 ‘토탈워 : 삼국지’의 개발사 크리에이티브 어셈블리의 야노스 가스퍼, 파웨워즈 디렉터가 담당한다. 

세 번째 키노트 세션에서는 게임계 레전드 중 한명인 이가라시 코지 아츠플레이 대표를 만나볼 수 있다. ‘악마성’ 시리즈로 유명한 이가라시코지 대표는 클라우드 펀딩을 통해 개발되었던 최신작‘블러드 스테인드’와 관련된 다양한 이야기를 전해 줄 예정이다. 아이슬란드 최고의 게임 기업이자, 가장 유명한 온라인 게임 IP를 보유하고 있는 CCP GAMES의 힐마 패터슨 대표가 마지막 키노트 세션을 담당한다. 힐마 대표는 대표작인 이브온라인 케이스스터디를 통해 현실보다 더 사실적인 가상세계를 주제로 발표를 진행한다. 

게임 콘퍼런스 G콘 연사들(이미지=지스타 사무국)
게임 콘퍼런스 G콘 연사들(이미지=지스타 사무국)

국내외 모바일게임 시장에서 남녀노소 모두에게 사랑을 받고 있는‘브롤스타즈’의 개발사인 슈퍼셀의 Frank Keienburg Lead, 오랜 시간 독특한 세계관을 토대로 네이버 웹툰에서 큰 사랑을 받고 있는 ‘덴마’의 양영순 작가의 참석할 예정이다. 양영순 작가는 게임개발에 있어 스토리텔링과 세계관 구성의 중요성과 방법에 대한 이야기를 청중에게 공유할 예정이다. 

원작보다 재미있는 게임으로 호평을 이어나가고 있는 일곱 개의 대죄의 개발스튜디오 퍼니파우의 최재영 CTO의 세션, 또한 창세기전, 블레이드 앤 소울 등의 일러스트를 담당했던 대한민국 최고의 일러스트레이터이자, 현 시프트업의 수장인 김형태 대표의 세션도 만나볼 수 있다. 
     
최근 발매해 독특한 게임 플레이 방식과 그래픽으로 유저의 눈길을 사로잡은 보더랜드 3의 개발사 기어박스의 랜디 바넬 내러티브 프로듀서도 연사로 참석을 확정하며 컨퍼런스에 무게감을 더했다. 세계 최고의 게임 스튜디오 중 하나인 기어박스의 랜디 바넬 프로듀서는 보더랜드3의 내러티브 개발 과정을 주제로 강연을 준비하고 있다.

이 밖에도 데스티니2의 개발사인 번지의 Linda Fane, 감성을 자극하는 인디게임 ‘곰 아저씨 레스토랑’개발자인 일본의 다이고 사토 개발자의 세션 등이 진행된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