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투데이 양대규 기자] 삼성전자가 29일부터(현지 시각) 이틀간 미국 캘리포니아주 산호세에서 '삼성 개발자 콘퍼런스 2019(SDC 19)'를 개최했다. 삼성전자는 이번 콘퍼런스에서 인공지능(AI)·사물인터넷(IoT)·차세대 사용자 경험(UX)·보안 등 다양한 분야의 신규 개발도구와 서비스, 미래 비전을 공개하며, 수십억 대의 기기를 아우르는 삼성의 광범위한 에코 시스템을 기반으로 개발자·파트너들에게 무한한 가능성과 성장의 기회를 제시했다고 밝혔다.

이 날 기조연설에 나선 삼성전자 IM부문장 고동진 사장은 "세계 최고 수준의 개발자·파트너들과의 협력이 없었다면 삼성전자는 현재와 같은 광범위하고 안전한 에코시스템을 구축할 수 없었을 것"이라며, "앞으로도 언제 어디서나 끊김 없이 자연스럽게 연속되는 새로운 모바일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혁신을 지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AI·IoT 개방형 에코시스템 공개

삼성전자는 이번 콘퍼런스에서 빅스비 개발 통합 도구인 빅스비 개발자 스튜디오의 신규 기능들을 공개했다.

빅스비 템플릿은 복잡한 코딩 작업 없이도 누구나 빅스비 캡슐을 개발할 수 있도록 다양한 상황의 템플릿을 제공한다. 빅스비 뷰를 통해 개발자들은 스마트폰 TV 냉장고 태블릿 스마트워치 등 다양한 기기에서 일관성 있는 사용자 인터페이스 디자인이 적용된 빅스비 캡슐을 개발할 수 있다.

새롭게 적용되는 자연어 카테고리 기능은 개발자가 라디오 뉴스 내비게이션 등 특정 카테고리에 빅스비 캡슐을 등록하기만 하면 정확한 캡슐의 이름을 호출하지 않아도 더욱 쉽게 빅스비 캡슐을 사용할 수 있게 해준다.

삼성 개발자 콘퍼런스 2019에서 삼성전자 IM부문장 고동진 사장이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사진=삼성전자)
삼성 개발자 콘퍼런스 2019에서 삼성전자 IM부문장 고동진 사장이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사진=삼성전자)

삼성전자는 지난 2017년 첫 선을 보인 삼성전자의 AI 플랫폼인 빅스비의 지원 기기와 언어, 서비스를 확대해왔으며, 빅스비 마켓플레이스 출시와 함께 진정으로 개방적이고 확장가능한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했다고 밝혔다.

빅스비 마켓플레이스는 빅스비 지원 기기에서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 단위인 빅스비 캡슐을 사용자가 직접 선택해 이용할 수 있는 공간으로, 지난 6월 말 정식 오픈했다.

삼성전자에 따르면, 빅스비 개발자 규모는 지난 6개월 간 2배 이상 성장했으며, 2020년 빅스비 마켓플레이스가 스마트폰뿐 아니라 다른 기기에서도 제공되면 지속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 콘퍼런스에서 삼성전자는 브로드밴드 사업자나 게이트웨이 업체 등 파트너들이 손쉽게 스마트싱스 허브 소프트웨어를 각 사의 기기에 설치할 수 있는 Works as a SmartThings Hub(WASH) 프로그램을 선보이며, 스마트싱스 플랫폼 확대를 가속화한다는 방침이다. 삼성전자의 IoT 플랫폼인 스마트싱스는 월 4500만명 이상의 사용자를 기록 중이다. 또한, 삼성전자는 개인의 일상 루틴을 보다 쉽게 자동화하여 스마트 홈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Rules API를 새로 공개했으며, 스마트싱스 디바이스 SDK 베타 프로그램을 2020년 초에 출시해 파트너들이 스마트싱스 클라우드에 직접 연결할 수 있는 기기를 개발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스마트폰·스마트TV 등 다양한 기기에 새로운 사용 경험 제공

삼성전자는 지난 해 개발자 콘퍼런스에서 사용자들의 스마트폰 화면 몰입을 방해하는 요소를 최소화하고 보다 직관적인 경험을 제공하는 One UI를 처음 선보인 바 있다. 이번 콘퍼런스에서는 사용자들이 중요한 일에 더욱 집중할 수 있고, 보다 자연스럽게 스마트폰을 사용할 수 있으며 시각적으로도 편안함을 제공하는 One UI 2를 소개했다.

One UI 2는 전화나 볼륨 등 알림 팝업 크기를 줄여 화면을 많이 가리지 않으면서 필요한 정보와 기능을 제공할 수 있게 했으며, 홈 화면에서 폴더를 열었을 때 사용자가 조작 가능한 버튼이나 아이콘을 화면 하단에 보여줘 더욱 쉽게 폴더를 정리할 수 있게 했다. 또한, 잠금화면은 배경화면 이미지를 분석해 그 위의 시계, 날짜 등의 정보가 잘 보일 수 있도록 글자 색상을 자동으로 바꿔준다.

삼성전자는 갤럭시 에코시스템 전반에 걸쳐 사용자들의 일상 생활을 더욱 편리하게 만들어주는 일관성 있는 사용자 경험을 제공할 예정이다.

새로운 폴더블폰 디자인(사진=삼성전자)
새로운 폴더블폰 디자인(사진=삼성전자)

삼성전자는 갤럭시 폴드를 출시하며, 수 백명의 개발자·파트너들과 협력해 완전히 새로운 폴더블 에코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삼성전자는 폴더블 카테고리의 새로운 폼 팩터에 대한 개발을 지속할 계획을 밝히며, 이번 콘퍼런스에서 새로운 조개형 폴더블폰을 공개했다.

정혜순 삼성전자 무선사업부 프레임워크개발그룹 상무는 이날 기조연설을 통해 "갤럭시 폴드는 시작에 불과하다"며 새 폼팩터를 공개했다. 그는 "이제 새로운 첨단 폼팩터를 이용해 여러분의 비전을 현실화할 수 있다"며 "새 폼팩터는 더 콤팩트하다"고 말했다.

또한, 삼성전자는 이번 콘퍼런스에서 현재의 네트워크 인프라에서 끊김없이 8K 영상 전송을 가능하게 하는 'AI 스케일넷(AI ScaleNet)'을 소개했다.

AI스케일넷은 영상을 압축, 재생시 발생할 수 있는 데이터 손실을 AI 기술을 통해 최소화 함으로써 현재 네트워크 인프라에서도 8K 영상을 재생할 수 있는 혁신적인 기술로 많은 스트리밍 업체의 관심을 받았다.

현재 1억 대 이상의 스마트TV에 탑재된 타이젠(Tizen) OS 개발자를 위한 다양한 개발 도구들도 선보였다. 'Wits'는 PC에서 작업한 프로그램을 TV에 자동으로 업로드해줘 현재 개발 중인 프로그램을 실시간으로 TV에서 확인할 수 있어 개발 시간을 단축시켜준다. 'EasyST'는 온라인 영상 콘텐츠를 TV에서 빠르게 테스트할 수 있게 해주는 프로그램이다. 'Ads SDK'를 통해 파트너들이 광고를 보다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삼성전자는 다른 TV 제조업체들이 타이젠 OS를 사용할 수 있도록 공개했다.

보안 플랫폼 녹스와 보안 솔루션 소개

AI·IoT·5G 등 새로운 기술의 도래에 따라 보안의 중요성이 점차 대두되고 있다. 이에 삼성전자는 개발자들이 보다 안전하고 믿을 수 있는 환경에서 개발할 수 있도록 강력한 보안 솔루션을 소개했다.

삼성전자는 자체 보안 플랫폼인 녹스와 보안 프로세스인 Secure Development Lifecycle을 통해 새로운 서비스가 안전하게 실행될 수 있음을 강조했다. 또한, 파트너와 애플리케이션 개발자들이 서비스나 애플리케이션을 삼성전자의 진일보한 보안 솔루션과 쉽게 연동할 수 있는 녹스 SDK도 선보였다.

삼성 개발자 콘퍼런스 2019(사진=삼성전자)
삼성 개발자 콘퍼런스 2019(사진=삼성전자)

인텔과 함께한 '갤럭시 북' 시리즈·IBM과의 파트너십 확대

삼성전자는 휴대성과 컴퓨팅 성능을 극대화한 최신 프리미엄 노트북 '갤럭시 북 플렉스'와 '갤럭시 북 이온'을 선보였다. 삼성전자는 최대 밝기 600nit를 지원하는 야외모드를 지원해 밝은 태양 아래에서도 디테일까지 선명하게 보여준다고 밝혔다. 또한 무선 충전공유 기능을 지원해 Qi 방식의 스마트폰·갤럭시 버즈·갤럭시 워치 등을 노트북 터치패드를 통해 충전할 수 있다. 최신 인텔 10세대 프로세서를 탑재했으며. 와이파이6(Wi-Fi6)를 지원한다.

갤럭시 북 플렉스는 360도 회전되는 터치스크린 디스플레이로 노트북 뿐 아니라 태블릿의 사용 경험을 제공하며, 원격으로 파워포인트 슬라이드를 넘기거나 동영상을 재생할 수 있는 S펜도 탑재했다. 두 제품은 각각 13형과 15형 두 가지 디스플레이 크기로 12월부터 순차적으로 출시될 예정이다.

갤럭시 북 플렉스(사진=삼성전자)
갤럭시 북 플렉스(사진=삼성전자)

삼성전자는 IBM과의 파트너십을 더욱 확대하기로 하고, IBM의 디지털 솔루션과 서비스, 삼성전자의 모바일 기술을 결합해 5G∙클라우드∙AI분야에서 정부∙ 기업 고객을 적극 공략한다고 밝혔다. 이번 콘퍼런스에서 두 회사는 삼성전자의 모바일 기기 등 다양한 에코시스템과 IBM의 AI·클라우드 역량을 결합해 경찰관이나 소방관 등 사고 현장 구조요원들의 근무 환경 개선을 위한 새로운 솔루션을 공개했다.

삼성전자의 러기다이즈드 스마트폰과 최신 생체인식 센서가 탑재된 갤럭시 워치로 구조 요원들의 심박수 등 건강 데이터와 스트레스 환경 등을 실시간 파악하고 이를 클라우드 상의 새로운 플랫폼을 통해 추적, 관리할 수 있다. 현재 일부 미국 경찰에서 파일럿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으며, 군인∙발전소 임직원∙광산기술자 등 근무 요건이 열악한 다양한 직업군에 최적화된 기기와 솔루션 적용이 가능하다.

'미래를 만나는 곳(Where Now Meets Next)'이라는 주제로 올 해 여섯 번째로 진행된 삼성 개발자 콘퍼런스는 전세계 개발자∙서비스 파트너∙디자이너 등 5000여명이 참석했으며, AI, IoT, 5G 등 다양한 주제에 대해 총 80여개의 세션, 패널 토론이 진행됐다. 또한, 다양한 최신 소프트웨어 개발 키트와 도구를 실제로 체험할 수 있는 코드 랩, 빅스비 스마트싱스 스마트TV 최신 갤럭시 스마트기기 등 다양한 제품과 서비스를 직접 체험하며 삼성 임직원들과 협력을 논의할 수 있는 전시장이 마련됐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