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투데이 유다정 기자] 타다 영업을 불법으로 간주하는 택시업계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타다 증차도 막히고, 가격경쟁력까지 잃은 상태서 소비자들의 불편도 커질 전망이다. 이에 타다 측이 대화하자며 호소하고 나섰다. 

23일 오후 2시 서울개인택시운송사업조합(개인택시조합)이 국회 앞에서 ‘타다 OUT! 상생과 혁신을 위한 택시대동제’라는 이름의 대규모 집회를 연다. 이들은 렌터카를 이용한 실시간 호출 서비스 ‘타다’의 영업금지를 요구할 예정으로, 집회 신고 인원은 1만명이다.

타다 운영사인 VCNC는 지난 7일 출범 1주년을 맞아 2020년까지 운영차량을 1만대로 늘리겠다고 발표했다가, 국토교통부와 택시업계의 호된 질타를 받았다.

국토부는 "타다의 증차 발표는 그간 제도화 논의를 원점으로 되돌리고 사회적 갈등을 재현할 수 있는 부적절한 조치"라며, "진행 중인 플랫폼 운송사업의 제도화를 위한 법령 개정을 신속히 추진하되, 제도화 이전에는 시행령 개정 등을 통해 불필요한 갈등 소지를 없앨 것"이라고 밝혔다.

현행 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은 유상운송을 금지하고 있으나, 11인~15인승 승합차를 단체관광을 위해 임차하는 경우 운전자 알선을 예외적으로 허용하고 있다. 이 틈새를 파고든 사업이 11인승 승합차 호출 서비스 '타다'다. 따라서 국토교통부는 ‘타다’ 서비스의 근거가 되는 여객자동차 운수사업법 시행령을 개정한다면, 타다 서비스 자체가 중지될 수도 있는 상황이다. 

타다 1주년 간담회 당시 박재욱 VCNC 대표. 이날 타다는 내년까지 1만대 증차를 발표한 바 있다.(사진=유다정 기자)
타다 1주년 간담회 당시 박재욱 VCNC 대표. 이날 타다는 내년까지 1만대 증차를 발표한 바 있다.(사진=유다정 기자)

때문에 타다는 증차 계획을 올해 연말까지 보류하며, ▲택시 기반 서비스 '타다 프리미엄' 적극 확대 ▲기존 택시 산업과의 가격 경쟁을 피하기 위해 기본요금 인상(4000원에서 4800원으로) 등을 제시하며 한 발 물러선 바 있다.

논란이 계속되자 23일 타다 측은 입장문을 내고 "현재 정부의 안으로는 택시와 플랫폼의 상생과 공존을 상상하기 어렵고, 국민의 편익도 증진되기 어렵다"며 "정부와 택시업계에 더 큰 협력과 상생을 위한 지속적인 대화를 제안한다"고 말했다.

타다는 지난 9월, 론칭 1년도 채 되지 않아 회원 수 120만 명을 돌파하고, 론칭 초기 대비 예약수(기존 타다 에어, 타다 프라이빗, 타다 VIP VAN 기준)도 1,300%가량 증가하는 등 폭발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타다 측에 따르면 8월19일 기준 전국 총 1,000여 개 지역에서 3만여 건의 서비스 확대 요청이 있었던 것으로 집계됐다. 주요 권역별로는 ▲인천/경기 22,475건 ▲대전/세종/충청 2,160건 ▲광주/전라 1,372건, ▲대구/경북 1,842건 ▲부산/울산/경남 4,028건 ▲강원 403건 ▲제주 431건 등 전국 각지에서 타다 서비스를 운영해달라는 요청이 있었다. 

타다 폭발적인 수요로 호출 가능 차량이 없는 경우도 많다.(이미지=타다 앱 갈무리)
타다 폭발적인 수요로 호출 가능 차량이 없는 경우도 많다.(이미지=타다 앱 갈무리)

많은 수요에 실제로 타다를 호출하려고 해도, 이용 가능한 차량이 없는 경우도 많다. 

여기에 11월 18일부터 타다 베이직의 기본요금은 지금보다 800원 높인 4800원 수준으로 인상된다. 택시 기본요금은 3800원으로, 현재 4000원인 타다와는 큰 차이가 나지 않기 때문에 가격경쟁을 피하기 위한 대책이다. 타다는 "이동 거리가 길어질 수록 합리적인 요금으로 이동이 가능하도록 가격정책을 보완할 예정"이라고 했으나, 표면적으로 소비자 부담은 피할 수 없을 전망이다. 

이에 타다는 "제대로 된 논의 없이 법안이 추진된다면 택시업계와 플랫폼업계 양쪽 다 실익이 확장될 수 없으며, 국민편익과 선택권은 축소될 수 밖에 없다"며 "VCNC는 기술기반의 플랫폼이 기존산업과의 협력으로 국민 이동권 확장이라는 최고의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