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0만 달러 해외 투자 유치"...프랑스 미콤서 한국 콘텐츠 우수성 알려
"60만 달러 해외 투자 유치"...프랑스 미콤서 한국 콘텐츠 우수성 알려
  • 유다정 기자
  • 승인 2019.10.20 1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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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투데이 유다정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10월 14일(월)부터 17일(목)까지 프랑스 칸느에서 열린 세계 방송콘텐츠마켓인 ‘밉콤(MIPCOM) 2019’에서 한국 홍보관(Korea UHD Showcase)을 개설·운영해 올해 국내 방송·제작사가 제작한 초고화질(UHD) 콘텐츠의 우수성을 적극 홍보하고, 해외 진출을 지원했다고 20일 밝혔다. 

MIPCOM(Marché International des Programmes de Communication)는 프랑스 칸느에서 10월경 개최되는 세계 최대 규모의 콘텐츠 마켓으로, 매년 110여 개국에서 2,000여개 전시기업과 1만3,500여명의 투자관계자가 참가한다.

이번 행사에는 국내 41개 방송·제작사가 제작한 초고화질(UHD) 콘텐츠 총 59편이 출품됐다. 특히 올해는 세계시장을 선도하는 한국의 8K(기존 FHD(1920×1080) 대비 8배 선명한 해상도를 가진 콘텐츠) 콘텐츠 제작기술을 홍보하기 위해 4K 콘텐츠 전시와 별도로 8K 콘텐츠 전시구역을 마련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10월 14일(월)부터 17일(목)까지 프랑스 칸느에서 열린 세계 방송콘텐츠마켓인 ‘밉콤(MIPCOM) 2019’에서 한국 홍보관(Korea UHD Showcase)을 개설·운영해 올해 국내 방송·제작사가 제작한 초고화질(UHD) 콘텐츠의 우수성을 적극 홍보하고, 해외 진출을 지원했다(이미지=과기정통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10월 14일(월)부터 17일(목)까지 프랑스 칸느에서 열린 세계 방송콘텐츠마켓인 ‘밉콤(MIPCOM) 2019’에서 한국 홍보관(Korea UHD Showcase)을 개설·운영해 올해 국내 방송·제작사가 제작한 초고화질(UHD) 콘텐츠의 우수성을 적극 홍보하고, 해외 진출을 지원했다(이미지=과기정통부)

과기정통부에 따르면 이번 행사를 통해 144건(1080만불 규모)의 콘텐츠 투자·구매 상담과 2건의 해외투자(60만불 규모) 유치 성과를 거두었다.

제이티비씨(JTBC)와 프랑스의 제데옹 미디어 그룹(GEDEON PROGRAMMES)은 한반도의 자연을 다룬 초고화질 다큐멘터리의 국제공동제작을 위해 50만불 규모의 투자계약을 체결했다. UHD 다큐멘터리 ‘원더스 한반도의 자연(가제)’에 대한 100만불 규모의 공동제작을 위해 제데옹 미디어 그룹의 50만불 투자계약(딜메모)을 체결한 것이다.

지에이치이앤엠코리아(GH E&M KOREA)와 폴란드의 인본미디어(INBORN MEDIA)는 총 20만불 규모의 공동제작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양사는 UHD 다큐멘터리 ‘쇼팽-Experiencing the Composer(가제)’를 총 20만불 규모(투자유치 10만불)로 공동제작하는 것에 합의했다.

한국전파진흥협회(RAPA)는 캐나다 배급사 앤드나우 글로벌(AND Now Global), 영국 배급사 터쉬커 리미티드(Tushker Limited)와 국제공동제작을 위한 컨설팅 및 해외유통 네트워크 형성에 관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함에 따라, 향후 초고화질(UHD) 콘텐츠에 대한 해외진출 지원을 북미 지역으로까지 확대해 나갈 기회를 마련하기도 했다. 

과기정통부 관계자는 “이번 행사를 통해 초고화질(UHD) 콘텐츠 분야에 대한 국제 방송·콘텐츠 업계의 많은 관심과 함께, 세계시장을 무대로 한국 UHD 콘텐츠의 뛰어난 기획·제작능력도 확인할 수 있었다”면서, “특히, 고품질 콘텐츠 확보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는 최근 글로벌 방송·미디어 시장에서 국내 방송콘텐츠의 대외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초고화질(UHD) 콘텐츠에 대한 제작 지원과 함께 오는 11월에 개최될 ‘글로벌 UHD 네트워킹 데이’ 등을 통해 유통 지원도 지속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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