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투데이 양대규 기자] NXP 반도체는 이탈리아 기술 전문 기업 ART SpA와 럭셔리 스포츠카에 완벽한 몰입감을 제공하는 극도로 직관적인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구축을 위해 힘을 합친다고 밝혔다.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개발사로 알려진 ART는 NXP의 i.MX 8QuadMax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가 탑재된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ARTIST 8 개발 플랫폼을 설계하고 있다. ARTIST 8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은 쉽고 안전한 스마트폰 통합기능 등 차내 엔터테인먼트 기능을 제공한다. 차량 탑승자는 모든 차내 멀티미디어 기능을 제어할 수 있고, 온·오프라인 및 연동 콘텐츠에 접속하고, 차내 안락(comfort)기능도 관리할 수 있다. ART ARTIST 8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구현하는 NXP i.MX 8QuadMax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는 2021년부터 생산되는 전 차량에 적용될 예정이다.

프란시스코 오르틱스 ART CEO는 “ART는 지난 수년간 NXP와 협력하며 NXP의 i.MX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를 자사 제품에 적용해왔다. 단일 프로세서 만으로 여러 자동차 도메인에 적용할 수 있는 i.MX 8QuadMax 기능은 매우 고무적이다. 이로써 차 중량을 줄일 수 있어 연비기준을 충족시키는 동시에 매끄럽고 몰입감있는 인포테인먼트 기능을 구현할 수 있게 됐다. ART는 i.MX 8QuadMax가 커넥티드 카 시장의 미래 혁신방향을 제시할 것이라고 생각해왔기 때문에 오랫동안 NXP를 사용해 왔다. ART는 매우 기술 중심적인 기업이며, NXP i.MX 8QuadMax는 ART의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비전을 함께 이뤄갈 수 있는 완벽한 조합이다”고 말했다.

NXP i.MX 8QuadMax는 안전한 도메인 분할 기능과 함께 독립적인 콘텐츠를 제공하는 4개의 HD 스크린으로 차량용 멀티 디스플레이 애플리케이션을 제공한다. 최적의 인포테인먼트 경험을 원하는 운전자들을 위해 단일 4K 스크린도 제공한다. i.MX 8QuadMax는 독자적인 하드웨어 분할 아키텍처를 갖고 있고, 하이퍼바이저 없이도 동시에 여러 OS를 실행할 수 있다. 이는 디스플레이 등 기타 eCockpit 서브시스템이 원활하게 작동할 수 있게 보장해준다. 또한, 최신 i.MX 8 프로세서는 단일 AEC-Q100 3등급 인증규격의 장치를 통해 암호화 부팅, 타원곡선 암호, 보안키 저장소, AES·SHE 등 기타 차량보안기준 등 고급 보안 기술과 기준을 지원한다.

(사진=NXP)
(사진=NXP)

i.MX 8QuadMax에는 Arm 코텍스-A72 코어 2개, 코텍스-A53 코어 4개, 코텍스-M4F 코어 2개, GC7000XS/VX GPU 2개, HiFi 4 DSP, LPDDR4 메모리 지원, 음향영상 브리징(AVB)을 갖춘 듀얼 기가비트 이더넷 등이 탑재됐다. i.MX 8QuadMax의 GPU, 4개의 Arm 코어와 IO 옵션은 ART의 차세대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개발에 필요한 인공지능, 머신러닝, 프로세싱 효율성 등을 지원하는 프로세싱, 탄력적인 기능을 제공한다.

론 마티노 NXP i.MX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 부문 부사장은, “NXP는 운전자들의 마음을 사로잡고 최첨단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으로 즐거운 커넥티드 카 경험을 제공하고자 하는 OEM 업체들에게 입증된 혁신 기술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시장에서는 다중감각을 활용하면서, 안전한 커넥티드 경험을 제공하는 강력한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요구하고 있다. ART와의 협력으로 이러한 까다로운 요구사항을 충분히 충족시킬 수 있음을 시장에 보여줄 수 있게 되었다. NXP는 앞으로도 미래 슈퍼카 제조사와 슈퍼카 운전자들을 위한 강력한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제공할 것이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