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투자 정보 사이트 인베스팅닷컴에서 이번 주 시장 전망에 대해 분석했다.

분석에 따르면 본격적으로 10월이 시작되는 이번 주는 변동성 상승과 주가 하락에 시달리게 될 것으로 보인다. S&P 500 지수의 기술적 천장일지도 모르는 지점에 연이은 부정적 경제 데이터와 채권수익률 하락이 동시에 압박을 가하는 상황이다.

S&P 500 지수와 다우존스 산업평균지수, 나스닥, 그리고 러셀 2000 지수는 모두 지난주 마지막 거래일에는 상승세를 보였으나, 주간 단위로는 손실을 보았다. 3주 연속 이어진 대량 매도 사태를 주도한 것은 경기순환 섹터로, 채권수익률은 이 기간 내내 하락세를 이어갔다.

ISM을 포함한 각종 경제 데이터가 연이어 부정적인 결과를 내놓으면서 트레이더들은 불안감에 사로잡혔으며, 미국 역시 글로벌 경기 침체에 합류하게 될 것이라는 분위기가 되살아났다. 특히 ISM 제조업 PMI가 2개월 연속 하락세를 보였다는 것을 적신호로 받아들인 경우가 많다. 서비스업 지수 역시 하락했으나 마이너스 영역까지 진입하지는 않았다.

금요일에 공개된 월간 비농업 부문 고용은 경제 성장이 이어질 가능성을 제시했다. 신규 고용은 기대에 미치지 못하는 수준이었으며 시간당 평균임금은 하락했으나, 실업률은 1969년 이래 최저인 3.5%를 기록했다. 이는 GDP의 기반이자 소비자 지출 성장을 지속시킬 수 있는 계기로 연준이 무엇보다도 손꼽아 기다리던 것이기도 하다.

고용 데이터로 침체 우려가 진정되기는 했으나, 이번 달 안으로 재차 금리 인하가 이루어질 것이라는 예상은 여전해 시장의 분위기가 서로 어긋나고 있다. 최근 시장은 연준의 추가적 금리 인하 가능성을 낮추는 긍정적인 경제 데이터가 발표되면 매도에 나섰으며, 금리 인하 가능성을 높이는 부정적 데이터가 발표되면 반등세를 보였다.

하지만 금리 인하 가능성에 대한 분위기는 여전하다. 경제가 '어느 정도의 리스크를 마주한 상황'이지만 전반적으로는 '괜찮은 위치'에 있다는 제롬 파월(Jerome Powell) 연준 의장의 금요일 발언 영향이다.

천장 앞둔 S&P 500 지수?

보다 단기적으로 본다면, S&P 500 지수는 금요일로 2일 연속 상승세를 이어가며 최근 7주 중 가장 훌륭한 성적을 거두었다. 일본에서 애플(Apple)의 아이폰 최신 기종이 기대를 뛰어넘는 매출을 기록했다는 소식이 발표되며 강세를 보이기 시작한 테크 섹터가 선두를 달렸다.

S&P 500 지수 일간 차트
S&P 500 지수 일간 차트

기술적인 관점에서 본다면 S&P 500 지수는 천장을 치기 전에 보이는 복귀 움직임의 한복판에 머물러 있다.

미 국채 10년물 일간 차트
미 국채 10년물 일간 차트

미 국채 10년물의 수익률은 금요일로 7일 연속 하락해 2016년 7월 이래 최저였던 9월 3일 저점과 0.06% 정도 차이 나는 수준까지 떨어졌다. 채권과 주식은 재차 단기적으로 양분된 모습을 보였으나, 위에 언급한 S&P 500 지수의 분석이 맞아떨어진다면 이는 중기적으로 자연히 해결될 것이다.

달러지수 일간 차트
달러지수 일간 차트

달러는 여전히 6월부터 이어진 상승 추세선의 위에 머무르고 있으나, 금요일을 기준으로 4일 연속 하락세를 보였다. RSI는 가격이 상승추세선 밑으로 떨어질 가능성을 시사한다. 모멘텀은 하락 삼각형 패턴을 형성하며 네거티브 다이버전스를 제공하고 있다.

비트코인/달러 일간 차트
비트코인/달러 일간 차트

비트코인은 상승 깃발형 패턴의 하단을 돌파했다. 직전의 가파른 하락세에 이은 약세 신호이며, 하락 삼각형 패턴을 완성한 뒤라면 그보다 배는 심각한 약세 신호다. 유가는 목요일에 6월부터의 저점에서 반등해 금요일에는 53달러를 향해 움직이며 상승 마감했다.

유가 일간 차트
유가 일간 차트

동부표준시(EDT) 기준

화요일

8:30: 미국 – PPI: 전월 대비 0.1% 유지 예상

수요일

10:30: 미국 – 원유 재고: 3.100M에서 1.567M까지 하락 전망
14:00: 미국 – FOMC 회의록이 공개될 예정으로, 최근 연준의 금리결정 투표에 대한 보다 정확한 정보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

목요일

4:30: 영국 – 제조업 생산: 0.3%에서 -0.1%까지 하락 예상
8:30: 미국 – 핵심 CPI: 9월 중 0.3%에서 0.2%까지 하락했을 것으로 예상; CPI는 0.1% 유지 예상

금요일

8:30: 캐나다 – 고용변화: 9월 중 81K에서 7.5K까지 하락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