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투데이 석대건 기자] 오는 7일부터 일주일 간 SW교육 축제가 열린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최기영, 이하 ‘과기정통부’)와 교육부(부총리 겸 장관 유은혜)는 ‘2019 소프트웨어(이하 ‘SW’) 교육 체험주간’을 10월 7일(월)부터 10월 13일(일)까지 운영한다고 6일 밝혔다.

‘2019 SW교육 체험주간’은 건전한 SW 교육 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지정한 ‘SW교육의 날’(10월 10일)이 포함된 주간으로, 온 국민이 SW교육을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다채로운 행사가 개최될 예정이다.

10월 10일이 SW교육의 날로 정해진 이유도, 이진수 0과 1로 이루어진 날짜로 SW의 기본원리를 상징하기 때문.

올해는 ‘글로벌 SW교육 컨퍼런스’, ‘온라인 코딩 파티 시즌2’, ‘SW교육 페스티벌’, ‘한국코드페어’를 비롯하여 SW교육 선도학교 등 다양한 주체들이 개최하는 각종 행사가 진행될 계획이다.

‘2019 SW교육 체험 주간’은 10월 7일(월)에 밀레니엄 힐튼 서울에서 개최되는 ‘2019 SW교육 글로벌 컨퍼런스’로 시작한다.

동 컨퍼런스에서는 한국, 미국, 일본, 중국, 인도, 이스라엘의 전문가들이 각 국의 SW교육 정책 현황을 공유하고 인공지능(이하 ‘AI’) 시대에 맞는 SW교육 방향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아울러 세션은 중국 AI 교과서 집필을 주도한 친 주진 연사의 기조강연과 네이버, IBM, MS 등 기업의 SW·AI교육 관점을 공유하는 특별 세션, 각국 전문가들의 패널 토론 세션으로 구성된다.

또 우수한 SW교육 사례를 전국에 보급·확산하기 위한 ‘SW수업 우수사례 공모전’ 최우수상 수상 교사들의 수업 시연과 ‘초·중등 우수 교원 워크숍’도 함께 개최될 계획이다.

10일부터 23일까지 SW에 관심 있는 모든 국민이 쉽고 재미있게 즐길 수 있는 ‘2019 온라인 코딩파티 시즌2’도  온라인에서 2주간 진행된다.

온라인 코딩파티는 다양한 게임형 콘텐츠를 즐기는 과정에서 직접 SW의 원리를 체험하고 컴퓨팅 사고력을 향상시킬 수 있으며, 지난 시즌 1에는 66만여 명이 참가하여 역대 최고 인원을 기록하는 등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이번 시즌2는 마이크로소프트, EBS 등 다양한 기업이 참여하여 ‘2018년 온라인 SW교육 콘텐츠 아이디어 공모전’ 대상 수상작을 포함한 총 13개의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할 계획이다.

콘텐츠는 블록 코딩, 텍스트 코딩, 컴퓨팅 사고력 부문으로 구별되며, 특히 코딩을 모르는 사람도 쉽게 즐길 수 있는 블록 코딩 미션을 5개에서 8개로 크게 확충하여 접근성을 높였다고 과기정통부는 밝혔다.

SW중심사회포털 내 온라인 코딩파티 접속해 참여할 수 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교육부는 ‘2019 소프트웨어 교육 체험주간’을 10월 7일(월)부터 10월 13일(일)까지 운영한다. (사진=과기정통부)

여수에서는 국내 SW교육 최대 행사인 ‘2019 SW교육 페스티벌’가 11(금)~12일(토) 이틀간 여수엑스포에서 개최된다.

‘세상과 나를 이어주는 SW교육’이라는 주제로 개최되는 이번 행사에는 KT, LGU+, 네이버 등 국내 대기업과 MS 등 글로벌 기업들과 각종 공공기관 및 대학교, SW교육 선도학교 등 다양한 주체들이 준비한 160여개의 체험형 부스가 운영될 예정이다.

또한 도티 등 유명 유튜버 토크 콘서트, 구글·마이크로소프트에서 제공하는 교원 세미나, 전·현직 개발자 등이 제공하는 전문가 특강 등 다양한 강연과 동아리 경진대회 등 각종 부대행사도 열린다.

아울러 초‧중등 학생들의 SW역량을 향상시키고 SW교육 저변 확대를 위해 올해 처음으로 열리는 ‘제1회 한국코드페어’ 본 행사도 여수 엑스포에서 개최할 계획이다.

한국코드페어는 “소프트웨어로 풀어가는 나의 꿈, 우리의 미래 이야기”라는 주제로 올해 5월부터 행사 접수 및 사전 교육 등을 진행하고 있으며, 6월에는 SW작품 공모전 ‘SW를 통한 착한 상상’ 1차 전시·심사를 실시했다.

본 행사에서는 ‘SW를 통한 착한 상상’의 2차 전시‧심사와 해커톤 대회인 ‘SW빌더스 챌린지’, 온라인 알고리즘 교육·실력검정 서비스인 ‘알고리즘 히어로즈’의 우수 실력자 초청 이벤트가 진행된다.

이외에도 SW교육 선도학교, SW교육 관련 기업 등 다양한 기관이 SW교육 행사와 교내 대회 등을 개최할 예정이다.

세부내용과 참여기관 등의 자료는 ‘SW교육 체험주간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과기정통부 측은 학생들이 AI시대를 선도하는 SW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교육부와 협력하여 초·중등 SW교육을 강화하고 지역 SW교육 거점 인프라를 확대하는 등 다양한 SW교육 활성화 정책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