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투자 정보 사이트 인베스팅닷컴에서 오늘 시장에 영향을 줄 주요 이슈 3가지에 대해 소개한다.

1. 고용 데이터 발표

최근 며칠 사이 발표된 고용 데이터들은 분위기 개선에 별다른 도움이 되지 못했다. 9월 민간부문 고용은 예상에 채 미치지 못하는 수치였다.

신규 실업수당 신청 건수는 1년 고점을 기록했다. 하지만 오늘 8:30 AM ET (12:30 PM GMT)에 발표될 비농업 부문 고용 데이터는 조금 다를지도 모른다.

이코노미스트들은 지난달 일자리 증가가 8월 중의 13만 건을 넘어 약 14만 건을 기록했을 것이며, 실업률은 3.7%까지 하락했을 것이라 예상한다.

하지만 월스트리트에서는 서비스업 섹터의 고용 성장 둔화를 지목하며 비농업 부문 고용이 그보다 낮을 것이라는 주장도 제기되었다.

노무라는 최근 이메일에서 "9월 비농업 부문 고용은 서비스업 섹터의 약세가 1달 더 연장되면서 추세보다 약한 12.5만 건을 기록했을 것이라 예상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한편 임금인상률은 전월 대비 0.4%에서 0.3%로 하락하면서도 전년 대비 3.2% 상승은 유지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무역 데이터 역시 관심을 끌 전망이다. 7월 중 540억 달러(한화 약 64조 5,000억 원)를 기록한 미국 무역수지 적자는 545억 달러까지 늘어났을 것으로 예상된다.

2. 시추공 수 발표

오늘 발표될 최신 시추공 수 데이터에서 일일 1,240만 배럴이라는 기록적인 수준을 지키고 있는 미국 산유량에 대한 추가적인 단서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지난주 시추공 수는 6곳 감소한 713을 기록했다.

주간 시추공 수 발표는 산유량과 원유 서비스 수요를 파악할 수 있는 원유 채굴업계의 중요한 지표다.

유가는 목요일, 국제 경기 둔화 우려가 원유 수요에 타격을 줄 것이라는 예상 속에 19센트 하락한 배럴당 52.45달러로 장을 마감했다.

(사진=wikimedia)
(사진=wikimedia)

3. 제롬 파월 연준 의장 연설

제롬 파월(Jerome Powell) 연준 의장이 워싱턴 연준 컨퍼런스(Fed Listens)에서 "최대 고용과 가격 안정성에 대한 시각"이라는 주제로 개회 연설을 할 예정이다.

이번 연설은 목요일에 발표된 ISM 비제조업 데이터를 포함한 각종 미국 경제 데이터가 기대에 미치지 못하는 모습을 보이고, 인베스팅닷컴의 연준 금리 모니터링 도구를 기준으로 10월 중 연준의 금리 인하가 이루어질 가능성이 90%를 넘어선 시점에 이루어진다.

모건 스탠리(Morgan Stanley)는 "ISM 비제조업 부문 데이터 약세로 지금까지 미국 경제 성장의 한 축을 책임지던 서비스업 섹터가 둔화하고 있는 것일지도 모른다는 리스크가 상승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