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투데이 백연식 기자] 변재일 의원(더불어민주당,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은 2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국정감사에서 지방분권화 시대에 맞게 네이버, 다음 등 주요 포털에서도 지역 언론을 볼 수 있는 기회가 제공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국내 온라인 포털시장의 지배적 사업자인 네이버는 지난 4월 3일 모바일 뉴스서비스를 개편하면서 지역 언론사를 배제했다. 이후 9월2일에 부산일보, 매일신문, 강원일보 단 3개의 지역언론사만 언론사편집 코너에 포함하여 제공하고 있는 상태다.

현재 네이버 모바일 뉴스서비스에서 제공하는 언론사에 대한 선정은 ‘뉴스제휴평가위원회’에서 논의해 정하고 있다. 그러나 뉴스제휴평가위원회는 누가, 어떻게 구성했는지 조차도 베일에 쌓여있으며 언론사를 선정하는 기준 조차도 공개되지 않고 있다. 이로 인해 언론사 선정이 공정하게 이루어지고 있는지에 대해 많은 논란이 있다.

변 의원은 이날 증인으로 참석한 네이버 한성숙 대표와 카카오 여민수 대표를 상대로 한 질의에서 “네이버와 다음은 법적책임은 없으나 기업의 사회적책임을 다한다는 측면에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며 “지방분권화 시대에 지역여론이 배제되고 수도권의 여론이 전국에 그대로 적용되는 일이 없도록 지역언론사를 포함시켜줄 것”을 요청했다.

이에 대해 한성숙 네이버 대표이사는 “다양한 정보를 제공해야한다는 원칙에 동의하며 대안을 검토해보겠다”고 답변했다.

또한 변 의원은 최기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에게도 “뉴스제휴평가위원회 구성에 지역언론을 대표할 수 있는 언론사가 참여하는지 여부 조차도 확인되지 않는다”며 “뉴스제휴평가위원회 구성이 적정한지, 정부가 개입해야할 필요성은 없는지에 대해 고민할 필요가 있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