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투데이 김소연 인턴기자] 더불어민주당 이상민 의원이 방송통신위원회에서 받은 자료에 따르면 지난 3년간 모바일 앱을 통한 결제 관련 민원이 2016년 59만 6,381건에서 2018년 88만 4,406건으로 1.48배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다.
그러나 소비자보호원에 접수된 모바일 앱 관련 피해구제는 지난 3년간 670건에 불과한 것으로 밝혀졌다. 신청사유별은 계약불이행, 계약해지, 청약 철회 등 계약 관련이 434건으로 제일 많았고 부당행위 133건, 품질 A/S가 42건으로 그 뒤를 이었다. 신고에 따른 처리 결과에서 환급은 139건에 불과했으며, 정보제공과 상담이 355건으로 가장 많았다.
이 의원은 “국내 모바일 앱시장의 모바일 콘텐츠 매출액은 2016년도 8조 3,835억 원에서 2017년도에 10조 380억 원으로 전년 대비 19.7%가 증가하는 등 급격히 성장하고 있다”며 “콘텐츠 매출액의 증가에 따라 이용자 피해 민원 사례도 급증하고 있지만, 실질적인 피해 보상 등의 처리는 아직 체감되지 않아 방통위의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