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투데이 유다정 기자] 라임(Lime)이 4일부터 강남구·서초구·송파구 일대를 중심으로 국내 서비스를 시작한다.

라임코리아는 1일 오전 서울 정동에서 한국 진출 기자간담회를 개최하고, 10월 4일부터 전동킥보드 공유 서비스를 한국에서 공식적으로 선보일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국은 라임이 진출하는 아시아의 첫 번째 국가다.

라임은 2017년 미국 캘리포니아에서 설립돼 글로벌로 전동킥보드 공유 서비스를 제공하는 마이크로 모빌리티 스타트업이다. 라임은 현재 시애틀, LA, 베를린, 파리, 스톡홀름, 텔아비브 등 세계 주요 도시를 포함해 5개 대륙, 30개 이상의 국가, 120개 이상의 도시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라임은 사람들에게 더  효율적이며, 합리적인 친환경 교통수단을 제공해 도심 내의 어반 모빌리티(Urban Mobility) 혁신을 목표로 하고 있다. 최근 라임은 지난 9월, 글로벌 누적 탑승 횟수 1억 건을 달성하는 큰 성과를 거둔 바 있다.

글로벌 마이크로모빌리티 기업 라임(Lime)이 4일부터 강남구·서초구·송파구 일대를 중심으로 국내 서비스를 시작한다.(사진=유다정 기자)
글로벌 마이크로모빌리티 기업 라임(Lime)이 4일부터 강남구·서초구·송파구 일대를 중심으로 국내 서비스를 시작한다.(사진=유다정 기자)

 

라임코리아는 오는 4일부터 강남구, 서초구, 송파구에서 전동킥보드 공유 서비스를 공식적으로 시작한다고 발표했다. 라임코리아는 우선 전동킥보드 500대를 도입해 서비스를 시작하며, 연말까지 최대 1,000대 규모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기본 이용요금은 1,200원이며, 이후 분당 180원의 추가 요금이 발생한다. 이와 함께 한국어 지원이 가능한 24시간 고객 서비스 센터도 운영할 예정이다.

국내에 도입되는 라임 전동킥보드는 최근 개발된 신제품 ‘라임 Gen 3.0’ 모델로, KC 전자파 적합성 인증, KC 안전 인증, ISO, EN, FCC 등을 포함한 해외 규격 인증 획득을 비롯해 UN38.3 리튬 배터리 인증 등 여러 안전 인증 절차를 통과했다. 

미첼 프라이스(Mitchell Price) 라임 아태지역 정부 정책 및 전략 부서장은 “마이크로 모빌리티에 대한 수요와 성장 가능성이 높은 한국에서 라임의 전동킥보드 서비스를 선보이게 되어 매우 기쁘다”며, “라임코리아는 한국 정부와 긴밀히 협력해 보다 효율적이며, 지속가능한 친환경 교통수단을 도입하는데 주력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라임코리아의 첫 임직원인 권기현 라임코리아 대외정책담당 매니저는 “라임의 국내 런칭을 위한 팀원들의 노력이 결실을 보게 되어 기쁘다”며, “라임코리아가 우리나라 시민들의 이동 편의 증대와 지역경제 활성화 방안 등에 적극적으로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또한, 라임은 각 지역사회에 맞는 올바른 공유 모빌리티 프로그램을 구축하기 위해 여러 도시들과의 협력하고 있다. 국내에서도 한국 정부 및 다양한 이해당사자들과 협력해 지속가능하고 책임감 있는 주행 문화를 확산하고자 노력 중이다.

미첼 프라이스 부서장은 "라임의 성공 비결은 세계적으로 축적된  커뮤니티 진출 경험과 사용자 중심 사고에 기반한다”며, “한국 시장에서도 현지화를 기반으로, 커뮤니티 구성원을 우선으로 하는 전략을 통해 지역사회 성장에 기여하겠다"고 자신감을 내비쳤다.

한편 라임은 안전을 가장 중요한 가치로 생각하며 지속적으로 각 지역사회에서 다양한 방식으로 사용자들에게 안전 규범 및 모범 주행 사례를 교육하고 있다. 특히, 서비스 운영 중인 국가에서 안전 교육 프로그램인 퍼스트 라이드(First Ride) 이벤트를 시행하고 있다. 

라임코리아도 국내 서비스 출범에 앞서 지난달 26일, 퍼스트 라이드 서울(First Ride Seoul)을 개최했으며, 향후에도 안전한 주행 문화 확산을 위해 프로그램을 꾸준히 운영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