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투데이 고정훈 기자] 삼성중공업이 연료전지(Fuel Cell) 적용 원유운반선을 세계 최초로 개발했다. 이를 통해 온실가스 배출규제에 효과적으로 대응함으로써 친환경 선박시장을 선도해 나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삼성중공업은 노르웨이 독일 선급인 DNV GL 사로부터 '연료전지 적용 아프라막스급 원유운반선'에 대한 기본승인을 획득했다고 26일 밝혔다. 선급 기본승인은 선박 기본설계의 기술적 정합성을 검증하는 절차로, 앞으로 본격적인 수주 활동이 가능하다는 의미다.

이번에 삼성중공업이 개발한 연료전지 선박은 기존 발전기 엔진을 LNG(액화천연가스)를 연료로 사용하는 고체산화물연료전지(SOFC, Solid Oxide Fuel Cell)로 대체해 발전 효율을 높이고 온실가스 배출량은 줄인 친환경 선박이다. 기존 아프라막스급 원유운반선의 3MW 발전기 엔진을 연료전지로 대체할 경우 온실가스 배출량을 45% 이상 줄일 수 있다. 이는 내연기관 자동차 약 1만대를 줄이는 효과와 같다.

고체산화물연료전지는 LNG뿐만 아니라 수소(H2)도 연료로 사용이 가능하다. 향후 온실가스 배출 제로(Zero emission)인 '수소 연료전지 선박' 건조를 위한 기반 기술 확보로 이어진다는 게 삼성중공업 측 설명이다.

삼성중공업 김경희 의장설계팀장은 "향후 온실가스 배출 규제의 단계적 시행이 예정돼 있어 선박의 연료전지 도입은 필연적"이라며 "이번 인증은 삼성중공업이 선박 연료전지 기술을 가장 먼저 확보함으로써 관련 시장 선점 가능성이 매우 높아졌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설명했다.

삼성중공업 정진택 기술개발본부장(왼쪽)이 DNV GL 이화룡 부사장과 연료전지 원유운반선에 대한 기본승인 인증 이후 악수하고 있는 모습. (사진=삼성중공업)
삼성중공업 정진택 기술개발본부장(왼쪽)이 DNV GL 이화룡 부사장과 연료전지 원유운반선에 대한 기본승인 인증 이후 악수하고 있는 모습. (사진=삼성중공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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