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투데이 석대건 기자] 유튜브가 정치인 콘텐츠에 대한 다소 위험한 가이드라인을 내놨다. 

26일 수잔 보이치키(Susan Wojcicki) 유튜브 CEO는 “일부 정치인이 유튜브 지침을 위반하더라도 플랫폼 사용을 금지 하지 않을 것”이라고 더버지는 폴리티코를 인용해 보도했다.

그러면서 수잔 보이치키 유튜브 CEO는 “중요한 것은 대중이 해당 정치인을 어떻게 인식하고 접근할지가 핵심”이라며, “유튜브는 그 맥락을 유지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수잔 보이치키 유튜브 CEO (사진=더버지)

최근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트위터을 통해 ‘잘못된 정보를 퍼뜨리거나 괴롭힘을 부추긴 혐의’를 받아 트위터 지침을 어겼다. 그러나 트위터를 별다른 조치를 취하지 않았고, 정치인이나 정치인이 게시한 콘텐츠는 공익성 때문에 삭제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유튜브는 지침을 어긴 콘텐츠를 제거하지 않는다고 비판 받고 있다. 

이에 대해 수잔 보이치키 CEO는 “정치관에 대한 정보를 유권자와 다른 정치인들이 볼 수 있게 하는 게 매우 중요하다”며, “(삭제하지 않는 이유는) 다른 사람이 시청하는 것도 중요하기 때문에 회사가 포기하는 부분”이라고 부연했다. 

더불어 향후 유튜브는 부적절 콘텐츠의 처리 방침에 대한 추가적인 정책으로 발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