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투데이 신민경 기자] 남양유업과 피해 점주 간 갈등이 재차 수면 위로 떠올랐다. 공정거래위원회의 남양유업에 대한 시정 권고가 있은 뒤에도 대리점을 향한 '갑질'이 이어졌는지 여부를 두고 서로 다른 주장을 펴며 대립하고 있어서다. 그런만큼 남양유업 홍원식 회장이 국정감사장에 증인으로 나서 어떤 답변을 내놓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25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산자위)는 다음달 8일 있을 중소기업벤처부 국감에 홍 회장을 증인으로 채택했다. 대리점 물량 밀어내기 관행에 대한 진상을 파악하기 위한 것으로 읽힌다.

(사진=김대형 전국대리점살리기협회 사무국장 제공)
지난 17일 추 의원과 일부 피해점주는 기자회견을 열고 "국감장에 홍원식 남양유업 회장을 부를 것"이라고 밝혔다. (사진=김대형 전국대리점살리기협회 사무국장 제공)

남양유업은 최근 추혜선 정의당 의원이 제기한 대리점 갑질관행 지속 의혹을 반박했다. 남양유업은 지난 24일 낸 입장문에서 "일부 제보자의 일방적 주장이 여론을 자극함에 따라 현직 대리점 1700여곳과 회사 종사자들이 또 다시 상처와 피해를 받고 있다"면서 "대리점 밀어내기와 장부조작을 통한 수수료 편취를 한 사실이 없다"고 토로했다. 갑질 사태로 공정위의 시정 조치를 받은 지난 2013년 뒤로는 회사 차원에서 밀어내기가 원천적으로 불가능한 시스템을 구축해 운영 중이란 게 남양유업 측 입장이다.

앞서 지난 17일 추 의원은 국회정론관에서 전국대리점살리기협회(이하 협회)와 함께 기자회견을 열고 "남양유업은 본사 영업사원을 통해 장부를 조작해 대리점 수수료를 떼어먹고 불공정 행위를 고발한 피해 점주들에 대해선 보복행위를 했다"면서 공정위의 재조사를 주장한 바 있다.

남양 "일부 점주가 全 대리점 대변 못해" vs 대리점協 "쟁점마다 아전인수격 판단"

남양유업과 협회가 다투는 주요 쟁점은 총 3가지다. 먼저 6년 전 갑질 사태가 촉발한 뒤로 추가적인 밀어내기 행위가 있었는 지를 두고 의견이 갈린다. 남양유업 측은 "밀어내기 관련 제보자의 주장은 과거에도 여러번 언론에 보도됐지만, 이미 사법기관에서 최종 무혐의 결론을 낸 사안"이라고 했다. 반면 협회는 "2014년 이후 본사가 대리점 17곳을 화상회의로 소집해 밀어내기를 지시했다고 이듬해까지 일한 본사 영업과장이 증언했다"면서 "이 근거로 주문확정자료와 거래내역서, 구입강제율, 녹음파일 등을 확보했다"고 반박하고 있다.

(사진=신민경 기자)
남양유업과 피해 대리점주 간 갈등이 재점화했다. (사진=신민경 기자)

수수료 편취를 위해 장부조작을 한 사실이 있었는 지도 양쪽이 대치하는 사안 가운데 하나다. 남양유업은 "장부조작 내용은 지난 2012년 일부 영업사원의 마감 실수로 빚어진 것이며 당시 시정 조치가 됐다. 당시 100일간 전·현직 직원 180명이 검찰의 압수수색과 소환 조사를 받았지만 마감장 관련 문제는 발견되지 않았다"는 입장이다. 그러나 협회 측은 "영업사원이 여러 지역의 대리점 총 15곳에 지난 2007년부터 9년간 장부를 잘못 기입한 사례가 있다. 이것을 실수라고 판단하는 건 아전인수다"고 했다.

보복행위 존재 여부에 대한 입장도 팽팽히 맞선다. 남양유업 측은 "보복행위를 제기한 제보자는 당시 폭염으로 원유 생산량이 급감했던 시기적 특성을 이해해줘야 할 것"이라고 하는 데 반해, 협회 측은 "수도권 대리점들은 주문한 제품의 30%가 덜 배송되는데 문제를 제기한 대리점은 80%가량이 덜 배송됐다는 게 요지"라고 주장했다.

ⓒ추혜선 의원실
추혜선 의원. (사진=추혜선 의원실)

대리점 "갑질 행위 규명" vs 남양 "추가 피해 봉쇄"…강대강 대치

향후 추 의원과 협회 측은 제보자에게서 확보한 자료를 토대로 남양유업을 압박해 나갈 것으로 보인다. 이혁재 정의당 공정경제민생본부 집행위원장은 디지털투데이에 "추 의원실에서 남양유업에 공정한 거래체계 구축을 누누이 강조했지만 전혀 반영되지 않고 있다"면서 "몇몇 대리점으로부터 그간 알려지지 않은 남양유업 갑질 사례를 취합한 만큼 향후 이 기업에 선한 영향을 미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김대형 전국대리점살리기협회 사무국장도 "회사는 어용단체를 끌어들여 피해점주들의 주장을 수적으로 억압하려 하고 있다"며 "수집한 증거들로 남양유업의 갑질 행위를 규명해내겠다"고 했다.

남양유업 측도 이번 사태에 적극적으로 대응할 방침이다. 회사의 지난 실책이 퇴사한 일부 점주들에 의해 계속 언급되면서 다른 현직 대리점들의 심적·물적 피해가 커지고 있어서다. '대리점 갑질'을 화두로 오는 10월 8일 증인대에 설 홍 회장이 어떤 발언을 할지 관심이 주목되는 것도 이때문이다.

남양유업 관계자는 "회사는 오히려 공정위 조사를 통해서 일부 점주들의 허위주장에 대한 사실관계가 명확히 밝혀지길 바란다"면서 "추가 피해를 봉쇄하기 위해 법적으로 강경한 대응에 나설 것이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