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투데이 김소연 인턴기자] 대출, 신용등급 확인을 위해 스마트폰에 설치하는 국내 금융기관 앱 등 모바일 정상 앱을 사칭해 개인 신상정보 등을 유출하는 악성 앱 분석 건수가 증가하고 있어 대책 마련이 시급한 것으로 지적됐다.

바른미래당 신용현 의원(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간사)이 한국인터넷진흥원(이하 KISA)로부터 제출받은 ‘최근 5년간 악성 앱 현황’에 따르면 악성 앱 분석 건수가 2015년 1,665건에서 올해 8월 기준 7,330건으로 약 4.4배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5년간 악성앱 분석 현황
최근 5년간 악성앱 분석 현황

최근 5년간 악성 앱 총 분석 건수는 1만 7,692건으로 2015년에서 2016년 소폭 감소한 후 매해 증가해 작년 4,039건에서 올해 8월 기준 7,330건으로 약 1.8배 늘어났다. 이 추세라면 올해 말, 1만 건 이상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

정상 앱을 사칭한 악성앱 아이콘 사례
정상 앱을 사칭한 악성앱 아이콘 사례

금융기관이나 포털의 정상 앱을 사칭하는 악성 앱은 육안상으로는 구별이 어려울 정도로 정상앱과 유사하게 만들 뿐 아니라 해커들이 악성 앱 유포 시 이용자 관심을 유도하기 위해 ‘택배 사칭’, ‘지인 사칭’, ‘공공기관 사칭’ 등 다양한 형태의 문자메시지를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악성 앱 설치를 위해 관심을 유도하는 문자메시지 유형
악성 앱 설치를 위해 관심을 유도하는 문자메시지 유형

이렇게 설치된 악성 앱은 설치 과정에서 이용자의 전화번호, 문자메시지 관리, 저장소 조회, 위치정보 동의 권한 등을 요구하며, 이를 바탕으로 이용자의 비밀번호, 공인인증서 등이 손쉽게 해커 등에게 유출되고 있다.

이에 신용현 의원은 “과기부와 KISA 등의 정부 당국은 사진, 비번, 공인인증서 등과 같은 민감한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악성앱 단속을 강화하고, 과도한 기기 권한 요구를 막을 방법을 하루빨리 강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악성 앱은 정상 앱과 맨눈으로 구분할 수 없다는 점에서 이용자 쉽게 피해를 입을 수 있는 만큼 정부 당국의 철저한 모니터링과 빠른 대처가 절실하다”며 “다가오는 국정감사에서도 이 문제를 지적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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