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투자 정보 사이트 인베스팅닷컴이 오늘 주목해야 할 글로벌 이슈 3가지를 소개한다.

1. 연준 회의 시작, 금리 인하 불확실

FOMC가 내일 금리 인하 결정을 발표한다. 월초에만 해도 기정사실로 보이던 사안은 이제 미지수의 영역에 들어갔다.

인베스팅닷컴 연준 금리 모니터링 도구에 의하면 연준이 금리를 1.75%에서 2%까지 인하할 가능성은 53%에 불과하다.

인하 가능성은 지난 금리 인하 이후 내내 90% 위에 머무르고 있었다.

그 사이 미·중 양국의 무역 관계가 미미하게 개선되었으며, 채권수익률이 가파르게 상승하고 긍정적인 경제 데이터 발표에 이어 투자자들이 위험 자산으로 돌아가는 등의 변화가 있었다.

금리를 동결시키기에는 충분한 이유다. 하지만 FOMC와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은 정치적인 압박을 받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미국의 부채 차환(트윗하기는 쉬운 일이다)을 위해 연준의 "멍청이들(boneheads)"이 금리를 마이너스까지 내려야 한다고 주장했다.

FOMC는 2:00 PM ET(6:00 PM GMT)에 성명을 발표하며, 파월 의장은 2:30 PM ET에 기자회견을 한다.

2. 8월 주택착공, 건축 승인 건수 발표

연준 발표 전 투자자들은 미국 주택시장에 대한 단서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상무부는 8:30 AM ET(12:30 PM GMT)에 8월 주택착공 건수와 건축 승인 건수를 발표한다.

인베스팅닷컴의 애널리스트 전망 설문 조사에 의하면 착공 건수는 연간환산치 기준 4.5% 상승해 125만 건을 기록했을 것으로 예상된다.

미래 수요를 가늠할 수 있는 지표인 건축 승인 건수는 연간환산치 기준 131만 건까지 미미하게 하락했을 전망이다.

건축업체 주식인 홈디포(Home Depot)와 로우스(Lowe’s Companies), 월풀 코퍼레이션(Whirlpool Corporation) 등 주택 용품 업체와 더불어 2019년 내내 강세를 보였다.

3. 변동성 높은 원유, 재고 발표

사우디아라비아의 석유 시설 피습 사건으로 유가가 14% 이상 상승하고 5% 연이어 하락한 후, EIA가 주간 재고를 발표한다.

최근 3주 사이 원유 재고 감소는 2,200만 배럴에 달하며, 수출량 역시 꾸준히 300만 배럴을 유지하고 있다.

EIA는 10:30 AM ET(2:30 PM GMT)에 9월 13일로 끝나는 주의 원유 재고를 발표한다.

애널리스트들은 평균적으로 80만 배럴의 재고 감소를 예상한다.

EIA에 따르면 지난주 원유 재고는 690만 배럴 가량 감소했으며, 가솔린 재고는 68만 배럴 감소, 디스틸레이트는 270만 배럴 증가했다.

(사진=pixabay)
(사진=pixabay)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