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20은 유튜브 vs 3040은 유튜브-카톡-네이버 같이 사용
1020은 유튜브 vs 3040은 유튜브-카톡-네이버 같이 사용
  • 이서윤 기자
  • 승인 2019.09.10 08: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인 오래 사용하는 앱, 유튜브, 카카오톡, 네이버, 페이스북순...세대별 사용행태는 달라

[디지털투데이 이서윤 기자] 앱/리테일분석서비스 와이즈앱이 지난 8월 한국 안드로이드스마트폰 사용자의 세대별 사용 현황을 10일 발표했다.

전 세대를 합쳐 한국인이 가장 오래 사용한앱은 유튜브로 지난 8월 한 달 총 사용시간이 460억 분이었다. 그 뒤를 카카오톡 220억 분, 네이버 170억분, 페이스북 45억 분의 순이었다.

지난 해 8월 대비 한국인이 오래 사용하는 4개앱의 사용시간은 모두 증가했다.

1020은 유튜브, 3040은 유튜브, 카톡, 네이버 같이 사용한다.(표=와이즈앱)
1020은 유튜브, 3040은 유튜브, 카톡, 네이버 같이 사용한다.(표=와이즈앱)

유튜브는 작년 8월 총 이용시간 333억분에서 올 8월에는 460억 분으로 38% 성장했다. 카카오톡은 작년 8월 총 이용시간 199억분에서 올 4월 220억 분으로 11% 성장했다. 네이버는 작년 8월 총 이용시간 136억분에서 올 4월 170억 분으로 25% 성장했다. 페이스북은 작년 8월 총 이용시간 40억분에서 올 4월 45억 분으로 13% 성장했다.

유튜브의 경우 1인당 평균 사용시간도 작년 8월 1,077분에서 올 8월에는 1,391분으로 29% 늘어 많은 사람이 오래 사용했다.

월 사용자(MAU)도 작년 8월 3,093만 명에서 올 8월에는 3천308만명으로 7% 늘어 3턴656만 명의 카카오톡에 이어 한국에서두 번째로 사용자 수가 많았다. 유튜브는 10대, 20대, 30대, 40대, 50대 이상의 모든 세대에서 가장 오래 사용한 앱이었다.

10대는 1인당 평균 2,500분을 이용하여 (월 41시간 40분) 1인당 평균 사용시간이 가장 긴 세대였다. 20대는 1인당 평균 1,882분을 이용하여 (월 31시간 22분) 1인당 평균 사용시간이 두 번째로 길었다. 50대 이상의 세대는 30대(1,105분)와 40대(847분) 보다 1인당 평균 사용시간이 긴 1,206분 (월 20시간 6분)으로 나타났다.

네이버 뉴스 스탠드에서 디지털투데이를 만나보세요.
디지털투데이 뉴스스탠드 바로가기 - MY 뉴스 설정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