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투자 정보 사이트 인베스팅닷컴이 오늘 주목해야 할 글로벌 이슈 3가지를 소개한다.

1. 고용 데이터 발표

8월 미국 신규 일자리는 7월 대비 미미하게 하락했을 전망이다.

노동부는 8:30 AM ET(12:30 GMT)에 최신 고용 보고서를 발표한다.

인베스팅닷컴의 이코노미스트 전망 설문 조사에 의하면 8월 비농업 부문 고용은 16만 건을 기록했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7월 기록했던 16.4만 건에 비해 낮은 수치다.

실업률은 3.7%에 머무를 전망이다.

미국 제조업과 소매 판매의 약세, 셰일 업체들의 파산, 그리고 장거리 트럭 운전 수요 감소로 일자리 성장이 제한되고 있다고 그랜트 손튼(Grant Thornton)의 수석 이코노미스트 다이앤 스웡크(Diane Swonk)는 주장했다.

8월 임금상승률은 7월과 같은 0.3%로, 이는 전년 대비 3.1%로 소폭 하락한 것이다.

스웡크는 "희소식은 대부분의 임금 인상이 저임금 층에서 일어나고 있다는 점으로, 이는 거의 즉시 소비자 지출로 나타난다"라고 덧붙였다.

2. 시추공 수 발표

지난주 사상 최고치에 가까운 일일 1,240만 배럴 수준을 기록한 미국 산유량에 대한 단서를 찾기 위해 트레이더들은 금요일 예정된 시추공 수 발표에 관심을 기울일 것이다.

지난주 공개된 데이터에 의하면 미국 시추공 수는 12곳 감소해 742까지 떨어졌다.

주간 시추공 수 발표는 산유량과 원유 서비스 수요를 파악할 수 있는 원유 채굴업계의 중요한 지표다.

유가는 미중 무역 긴장 완화와 지난주 예상보다 큰 폭의 미국 원유 재고 감소에 힘입어 2주째 상승세를 보인다.

3. 파월과 연준 위원 연설

제롬 파월(Jerome Powell) 연준 의장은 오늘 스위스에서 연설할 예정이다. 미셸 보우먼(Michelle Bowman) 연준 이사와 4개 지역 총재들: 보스턴 연은 에릭 로젠그렌(Eric Rosengren), 뉴욕 연은 존 윌리엄스(John Williams), 미네소타 연은 닐 카시카리(Neel Kashkari)와 시카고 연은 찰스 에반스(Charles Evans)가 동행한다.

연준이 2주 안으로 금리 인하를 할 것이라는 기대 속에서, 이달 17일~18일 열리는 파월의 연설을 통해 중앙은행이 더욱 비둘기파적인 태도를 보일 것인지를 가늠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인베스팅닷컴의 연준 금리 모니터링 도구는 이번 달 0.25%의 금리 인하가 있을 가능성을 94.5%로 잡고 있다.

(사진=pxhere)
(사진=pxhere)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