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투데이 백연식 기자] 화웨이가 지난 3일 중국 청두에서 제5회 아시아태평양 이노베이션 데이를 개최했다. 혁신이 만든 아태지역 디지털화 시대를 주제로 진행된 이번 행사에 아태지역의 정부, 업계, 학계 등 전문가 200명 이상이 참가했다. 이들은 혁신적인 5G 기술 및 애플리케이션, 지속 가능한 발전, 테크놀로지, 인류애, 자연 등을 주제로 토의했다.

유비쿼터스 기술인 5G는 모든 것이 연결된 지능형 세상을 구현하는 초석이다. 5G 시대를 맞이하면서 전세계 산업들에 걸쳐 디지털 전환의 중요한 기로에 서 있다. 산업 발전은 기계화와 전화(電化)에서 자동화와 디지털화로 진화했다.

윌리엄 쉬 화웨이 이사회 임원 겸 전략연구원장은 “5G는 기존 연결의 기초 위에서 더 넓은 범위와 대역폭, 그리고 적은 지연시간을 제공한다. 또, 5G는 서로 다른 애플리케이션을 대상으로 슬라이싱을 제공한다”며 “이 새로운 기능을 통해, 5G는 다양하고 복잡한 산업 애플리케이션에 적용될 수 있다. 5G 기술이 발전할수록 세상을 변화시킬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이 출현할 것”이라고 말했다.

화웨이, 아태지역 5G 신속한 구축 지원

아태 지역은 5G 구축 측면에서 세계를 선도하고 있다. 특히 한국은 세계 최초로 대규모 5G상용화를 이뤘으며, 세계적 표준을 제시하고 있다. 한국은 지난 4월 초 첫 5G를 출시했으며, 현재 200만명 이상의 5G 가입자를 확보하고 있다.

한편, 중국도 시범 상용화를 위해 대규모 5G 네트워크를 구축했다. 중국의 3대 통신사들은 베이징, 상하이, 광저우, 선전, 청두 등에 5G 네트워크를 구축했다. 시험 운용 결과 다운로드 링크 속도는 1Gbps로, 단 몇 초 안에 1080P 화질의 HD동영상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화웨이는 전 세계적으로 50개 이상의 5G 상용 계약을 체결하고 20만 개 이상의 다중입출력안테나 중계기 (Massive MIMO AAU, Active Antena Unit)를 출하했다. 화웨이는 풍부한 5G 시범 경험과 5G 혁신적 애플리케이션의 적극적인 탐색을 통해 애플리케이션 시나리오뿐만 아니라 가장 안전하고 진보된 5G 제품과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해 전념하고 있다.

또 화웨이는 아태지역의 통신사들이 5G를 더 빨리 구축하고 5G의 장점을 충분히 활용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수많은 산업에 힘을 실어주고 사회적 효율성을 향상시키며, 산업 디지털화를 가속화하는 것이 화웨이의 목적이다.

지난 3일 중국 청두에서 열린 화웨이 아태지역 이노베이션 데이 행사에서 윌리엄 쉬 화웨이 이사회 임원 겸 전략연구원장이 오프닝 연설을 하고 있다 (사진=화웨이)
지난 3일 중국 청두에서 열린 화웨이 아태지역 이노베이션 데이 행사에서 윌리엄 쉬 화웨이 이사회 임원 겸 전략연구원장이 오프닝 연설을 하고 있다 (사진=화웨이)

5G 스테레오 커버리지 네트워크, 더 많은 5G 지원 애플리케이션 제작에 기여

화웨이는 이번 이노베이션 데이에서 차이나모바일 쓰촨과 공동으로 5G 스테레오 커버리지 네트워크를 출시했다. 5G 스테레오 커버리지 네트워크는 기본 커버리지 레이어, 용량 익스피리언스 레이어 및 인도어 커버리지로 구성돼 중단 없이 매끄러운 5G 커버리지 지원한다.

또, 화웨이는 ‘5G와 VR’, ‘5G와 8K 동영상’, ‘5G와 드론’, 5G 원격의료, 5G 앰뷸런스 등 다양한 혁신적인 산업 애플리케이션을 선보이기 위해 통신사 및 기타 업계 파트너들과 제휴를 맺었다.

한편, 정부, 업계, 학계에서 참가한 전문가들은 정책 결정, 규제, 산업 디지털화 등 다양한 주제의 연설을 진행했다. 이들은 혁신적인 기술이 어떻게 문화 발전과 자연 생태계 보존을 지원하는지 이야기했으며, 5G와 AI의 결합이 산업 발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대표적 사례와 함께 설명했다.

새로운 기술들로 더 지능적인 세상을 만들다

스토리사인(StorySign)은 이미지 인식과 광학 캐릭터 인식 기술들에 사용되는 AI 기반 애플리케이션이다. 이를 통해, 어린이용 도서를 수화로 바꿀 수 있어, 언어 장애를 갖고 있는 아이들이 독서를 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코스타리카의 레인포레스트 커넥션(Rainforest Connection) 업체는 2,500km2의 열대우림지대에 태양광으로 발전하는 모니터링 장비를 도입했다. 화웨이 클라우드의 데이터 저장 및 지능적 데이터 분석 기능을 통해, 해당 모니터링 장비는 열대우림지대에서 발생하는 복잡한 음향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처리하고, 쇠 톱 및 트럭이 발생하는 소음을 정확하고 실시간으로 판별해, 불법적인 벌목을 방지할 수 있었다.

취약계층 지원, 생태계 보호, 인간과 자연의 조화로운 발전은 사회 구성원 모두에게 영향을 미치는 사안이다. 5G, 클라우드, IoT, AI 등의 새로운 기술은 모든 것이 감지되고, 연결되고, 지능화 되는 세상을 구현한다. 모든 기업과 개인, 그리고 산업이 함께 이러한 기술을 이용하면, 더 나은 세상을 실현할 수 있다.

화웨이 이노베이션 데이는 2013년부터 런던, 밀라노, 뮌헨, 파리, 싱가포르, 시드니, 쿠알라룸푸르, 방콕, 두바이, 상파울루 등 다양한 도시에서 개최되고 있다. 화웨이는 개방, 혁신, 협력, 공유를 통한 성공의 원칙에 따라 모든 사람, 가정, 조직에 디지털을 제공해, 온전히 연결된 지능형 세상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