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투자 정보사이트 인베스팅닷컴의 핀차스 코헨(Pinchas Cohen) 애널리스트가 오늘의 차트를 분석했다.

그의 분석에 따르면, 무역전쟁 우려 고조로 원유 수요 감소와 그에 따른 유가 하락이 예상된다. 역투자자들이 매도 포지션을 취할 만한 기회가 올지도 모른다는 뜻이다.

WTI 재고가 예상보다 큰 폭으로 하락하고, 이란이 핵 협상을 위한 미국과의 만남을 사실상 거부하면서 3일 연속 유가가 상승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렇다.

하지만 미·중 무역전쟁은 그 어떤 긍정적인 사건도 상쇄할 수 있을 수준의 역풍이라는 것이 이미 증명되었다. 세계 경제 데이터의 약세는 무역 긴장이 광범위한 둔화를 유발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으며, 독일은 경기 침체를 코앞에 둔 상태다. 중국이 트럼프 대통령에 대한 불신을 드러내면서 시장 또한 긍정적인 해결이 가능할 것이라는 믿음을 잃어가고 있다.

기술적인 측면에서 보았을 때, 현재 유가는 갈림길에 서 있다고 할 수 있다. 하락추세가 재개되면 역투자자들이 이상적인 진입가로 포지션을 취할 수 있을 것이라는 뜻이다.

WTI 일간 차트
WTI 일간 차트

유가는 오늘 보인 상승세로 7월부터 이어진 하락 채널의 상방 경계를 돌파했다. 이 추세로 가격은 200일 이동평균선 밑으로 떨어졌다. 200일 이평선은 자기과시의 달인인 미국 대통령에 대한 이란의 과시적인 태도와 재고 하락이라는 상황이 겹쳤음에도 불구하고 가격 위에 머무르고 있다.

하락추세가 더욱 밑을 향하고 있으며 200일 이평선이 가격 위에 머무르고 있는 지금은 저항선에 가까운 지점에 진입가를 설정하고 매도 포지션을 취할 기회다. 가격이 반전되었을 때 가장 큰 폭의 하락 움직임을 누릴 수 있을 것이다.

거래 전략

보수적인 트레이더들은 공급이 수요를 뛰어넘는다는 것이 추세로 증명되고 가격이 8월 26일 저점인 배럴당 53달러 이하로 하락하기 전까지는 발을 들이지 않는 것이 좋다.

보통의 트레이더들은 긴 붉은 캔들로 반등세가 끝날 조짐이 보일 때 매도 포지션을 취할 수 있다.

적극적인 트레이더들은 리스크를 이해하고 있으며 자금이 충분하다는 전제하에 지금 매도 포지션을 취할 수 있다.

거래 예시

진입: 55.80달러, 오늘 고점 밑 심리적 어림수

손절매: 57.50달러, 8월 13일 고점이자 8월 7일부터의 단기 상승추세 고점

리스크: 1.70달러

목표: 50.60달러, 8월 7일 저점 위

리워드: 5.20달러

리스크-리워드 비율: 1:3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