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투데이 고정훈 기자] 대한전선 중동법인 '사우디대한(Saudi Taihan)'이 사업 본격화를 알렸다. 사우디대한은 사우디아라비아와 걸프협력회의(GCC) 지역에서는 처음으로 HV(고압)급 전력기기를 생산하는 법인이다.

지난 2017년 2월 대한전선과 모하메드 알-오자이미 그룹의 공동 투자 계약에 따라 설립됐다. 지난 5월에는 사우디전력청(SEC)으로부터 HV급 케이블 접속재에 대한 PQ(사전적격성평가 인증)를 획득하며 공급자로서 정식 등록했다.
 

'사우디대한' 공장 가동 기념식에서 참석자들이 테이프컷팅을 하고 있다.(사진=대한전선)
'사우디대한' 공장 가동 기념식에서 참석자들이 테이프컷팅을 하고 있다.(사진=대한전선)

대한전선은 사우디아라비아의 수도 리야드에서 지난 27일 '사우디대한' 공장 개장과 본격 가동을 기념하는 행사를 개최했다고 28일 밝혔다.

이날 행사에는 사우디 정부의 에너지·산업·광물자원부(MEIM) 차관인 압둘라지즈 알-압둘카림을 비롯해 사우디 국영 석유기업 아람코와 SEC 등의 관계자 100여명이 참석했다.

대한전선에서는 나형균 사장과 중동 지역 담당자 등이 참석했으며, 합작 파트너사인 모하메드 알-오자이미 그룹 회장단과 사우디대한 김승일 법인장도 자리했다.

알-압둘카림 차관은 축사를 통해 "사우디대한은 '사우디 비전2030'에 모범적인 모델로, 사우디 전력 산업의 발전과 선진화에 큰 역할을 할 것"이라며 "앞으로도 사우디의 에너지 관련 기관들과 대한전선이 좀 더 긴밀하고 호혜적인 관계를 통해 발전을 도모해 나가길 바란다. 필요한 정책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사우디 비전2030'은 빈 살만 왕세자 주도하에 사우디 산업구조를 석유 위주에서 탈피해 다각화하려는 경제정책이다. 우리나라는 미국과 인도 등과 함께 중점 협력국으로 선정돼 있다.

대한전선 나형균 사장은 "사우디대한은 사우디전력청에 HV급 전력기기를 납품할 수 있는 유일한 현지 업체로, 전량 수입에 의존해 오던 사우디 전력기기 시장에 기술과 가격 경쟁력이 높은 제품을 공급할 수 있게 됐다"며 "사우디를 시작으로 GCC 국가와 아프리카, 유럽 시장에 전력기기를 수출 할 수 있는 글로벌 생산 기지로 확장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어 "대한전선은 사우디 전력망 시장의 주요 공급자로서 전력 분야의 다양한 협업을 통해 사우디가 지향하는 비전2030에 기여하고 상호 발전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