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투데이 석대건 기자] 카이스트가 스마트시티 특화 ‘융합보안대학원’이 개원한다.

카이스트(KAIST, 총장 신성철)는 국내 대학 중 최초로 스마트시티에 특화된 `융합보안대학원'을 설립하고, 오는 26일 KAIST 대전 본원에서 개원식을 갖는다고 밝혔다.

카이스트 융합보안대학원은 지난 3월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진행한 `지역전략산업 융합보안 핵심인재 양성 사업' 공모에 고려대, 전남대 등과 함께 최종 선정됐다. 

카이스트는 융합보안대학원을 통해 도시 스케일 혁신 연구를 수행하는 연구 및 교육 역량을 확보하는 한편, 4차 산업 혁명과 ICT 융합산업을 선도하는 고급 융합보안 인재 양성의 기틀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를 위해 최대 6년간 40억 원의 예산을 투입된다.

(사진=카이스트)
카이스트는 `융합보안대학원'을 설립하고, 오는 26일 KAIST 대전 본원에서 개원식을 갖는다고 밝혔다. (사진=카이스트)

향후, 카이스트는 융합보안대학원은 대학 캠퍼스 전체를 스마트시티 테스트베드로 구축해, 발생 가능성이 있는 다양한 보안 위협에 대한 예방·대응 기술을 연구하고 즉시 적용할 수 있는 실습 환경을 마련할 예정이다.

더불어 테스트베드로 구축한 캠퍼스를 지역 거점 연구 시설로 활용해 네이버, 대전·세종시 등 16개 유수 기업과 기관이 참여하는 산업체 컨소시엄인 `Security@KAIST'도 구성한다.

아울러, 주기적인 세미나, 기술 설명회, 특강 등을 개최하고 스마트시티 산업 현장의 보안 수요와 실무적 난제를 해결하는 협업형 프로젝트를 추진해 융합보안 산학협력의 새로운 모델을 제시할 계획이다.

신인식 융합보안대학원 책임교수는 “스마트시티는 정보통신 인프라·빅데이터·인공지능·통신 등 다방면의 고도화된 ICT 기술을 바탕으로 현실화되는 ICT 기술 융합의 대표적인 결과물ˮ이라며, “카이스트 융합보안대학원의 개원을 통해 대한민국이 융합보안 R&D 분야를 선도할 수 있는 경쟁력을 확보하고 우수한 인재 양성 및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ˮ이라고 말했다.

한편, 26일 열릴 행사에서는 개원식과 함께 최신 보안 기술을 소개하는 설명회도 열린다.

신인식 책임교수는 `퍼징을 통한 레이스 버그 탐지(Race Bug Detection through Fuzzing)'에 관해 발표하고, 신승원 교수와 김용대 교수는 각각 `SDN 보안 서비스를 위한 데이터 평면 확장(Data-Plane extensions for SDN Security Service)'과 `셀룰러 네트워크 자동 분석 (Automatic Analysis of Cellular Networks)' 등을 주제로 다룰 예정이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