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투데이 석대건 기자] 홍콩 시위에 유튜브 광고가 비판의 도마에 올랐다.

21일(현지시간) 유튜브가 홍콩 시위대에 대한 가짜 뉴스를 퍼뜨리는 중국발 광고를 삭제해야 한다는 요구를 받고 있다고 더버지는 보도했다.

해당 광고는 중국의 국영 언론인 CCTV의 광고로, 홍콩 시위를 불법 행위로 묘사하며 외부 국가의 영향력으로 인해 발생한 것처럼 그렸다. 

이에 홍콩 시민들은 유튜브가 정치적 불화를 만들고 있다며, 구글 측에 해당 광고를 하지 못하도록 요구하고 있다.

구글의 광고 정책에 따르면, 광고 대상인 제품이나 조직에 대해 잘못된 정보를 제공하는 광고 콘텐츠를 금지하고 있다. 현재 해당 광고가 구글 정책을 위반했는지는 분명하게 정해지지 않은 상태다.

(사진=SCMP)
유튜브가 홍콩 시위대에 대한 가짜 뉴스를 퍼뜨리는 중국발 광고를 삭제해야 한다는 요구 받고 있다(사진=SCMP)

트위터도 CCTV의 해당 광고는 플랫폼에서 제공했으나, 시위가 격화된 이후 지난 19일(현지시간) 블로그를 통해 국영 미디어의 광고를 받지 않겠다고 밝혔다.

페이스북 역시 홍콩 시위대에 대한 가짜뉴스를 제공하는 계정과 페이지를 인지했으며, “개선하기로 약속했다”고 전했다. 다만, 구체적인 정책 변화는 밝히지 않았다.

지난 2월부터 진행된 ‘범죄인 인도법’ 반대 홍콩 시위는 최근 특히 격렬해지고 있다. 홍콩 시위대는 ‘범죄인 인도법’이 통과될 경우, 홍콩 시민들이 재판을 받기 위해 중국으로 송환돼 제한적인 사법 제도에 놓이게 될 것이라 우려한다.

NPR에 따르면, 홍콩 시위대는 ‘범죄인 인도법’을 “합법화된 납치”로 표현하며, 이 법을 통해 중국 당국이 “혐의를 조작해 반체제 정치 인사를 본국으로 데려갈 것”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