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투데이 석대건 기자] 신한금융그룹과 카이스트가 AI와 금융을 결합하기 위해 협력한다.

신한금융그룹과 한국과학기술원(카이스트, KAIST)는 AI 금융 알고리즘의 공동연구를 위해 산학협력 업무협약(MOU)을 체결한다고 16일 밝혔다. 

양 기관은 MOU 체결을 통해 신한-KAIST AI 금융 연구센터'를 설립·운영한다.

연구센터에서는 AI 기술을 활용한 알고리즘을 개발, 고객의 금융 상황을 파악해 생활 스타일에 적합한 솔루션을 제시하는 연구과제를 수행할 예정이다. 

(사진=신한금융그룹)
(사진=신한금융그룹)

연구 1년차 주요 과제로 소비패턴 분석, 입금·지급내역 분석, 생애주기 기반 목적별 보장분석 등을 선정됐다. 중장기 과제로는 투자관리, 퇴직연금 등 관련 주제를 연구할 계획이다.

연구센터장은 김우창 카이스트 교수가 맡고, 카이스트 산업·시스템공학과 교수 6명이 핵심연구진으로 참여한다.

신한금융지주 관계자는 “카이스트와 협력연구로 그룹 내외의 방대한 금융데이터들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새로운 AI 금융 알고리즘을 개발·적용”하겠다며, “신한을 거래하는 고객들에게 최적화된 금융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신한금융은 2015년부터 IBM의 AI 플랫폼인 '왓슨'을 활용하는 보물섬 프로젝트를 추진해왔으며, 올해 초 AI 전문회사인 '신한AI'를 설립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