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의 백악관이 소셜 미디어 기업에 전쟁을 선포할 것으로 보인다.

7일(현지시간) 더버지는 폴리티코(Politico)를 인용해 트럼프 행정부가 소셜미디어의 ‘반(反) 보수적 편향’을 금지하는 행정명령을 작성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백악관 관계자는 “아직 초기 단계의 계획”으로, “기술적인 편향 외의 다른 주제를 다룰 것”이라고 밝혔다. 여기서 기술적 편향이란 ‘다른 것을 같게’ 판단하는 경우로, 자율주행 차량의 AI가 장애물의 흰색과 하늘의 밝은 빛을 구분하지 못해 사고가 발생할 때 쓰인다.

이와 달리, 트럼프 행정부가 준비 중인 행정명령은 현재 트위터 등 소셜미디어에서 모니터링 중인 극우 계정에 대한 규제가 될 것으로 보인다. 

트럼프 행정부는 소셜미디어의 '반보수'적인 편향을 규제하는 행정명령을 준비 중이라 외신은 전했다. (사진=WIRED)
트럼프 행정부는 소셜미디어의 '반보수'적인 편향을 규제하는 행정명령을 준비 중이라 외신은 전했다. (사진=WIRED)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여러 소셜 미디어 플랫폼이 보수 계정을 금지하거나 제한할 때마다 불만을 제기했으며, 지난 7월에는 “모든 미국인의 자유로운 발언을 보호하기 위해 모든 입법 및 규제 솔루션을 탐색할 것”이라고 밝히기도 했다.

이미 조쉬 하워레이(Josh Hawley) 미 상원 의원은 정치적으로 ‘중립적’이라고 선언하지 않는 기업을 주요 법적 보호 대상에서 지우는 법안을 발표했다. 법안대로라면 소셜미디어 기업이 ‘중립’이라고 말하지 않는 이상, 보호 대상이 되지 않는다. 

백악관 관계자는 ‘소셜 미디어 플랫폼이 사람들을 폭력으로부터 위협받지 않도록 하고, 동시에 언론의 자유를 간직하는 역할을 한다”면서도, “동시에 (누군가) 혐오를 위한 발판이 되면 안된다”고 말하며 혐오를 정의하는 소셜미디어를 지적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