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브로드밴드는자사  IPTV 서비스 B tv 가입자가 500만을 돌파했다고 31일 밝혔다. 2006년 7월 VOD 중심의 IPTV 서비스를 시작한 B tv는 당시 편성표에 따라 시청해야 하는 기존 TV와 달리 원하는 콘텐츠를 원하는 시간에 볼 수 있게 패러다임을 전환하고 영화 및 지상파 월정액 VOD 서비스를 도입했다.

B tv는 상용서비스 개시 후 13년 만에 가입자 500만을 돌파하면서 IPTV 서비스가 국내 대표 미디어 플랫폼으로 자리 잡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다고 관계자는 전했다.

고객 라이프스타일에 맞춘 미디어 서비스 제공, 9년 연속 국가고객만족도 1위 기록

SK브로드밴드는 B tv 가입자가 500만을 돌파한 배경으로 라이프스타일 기반의 고객 취향을 저격하는 미디어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출시했다는 점을 들었다. 또한 SK브로드밴드는 B tv 가입자 500만 돌파를 기념해 재미있는 통계 숫자도 선보였다. 2006년 7월 서비스 개시 이후 현재까지 B tv 고객들의 실시간 시청 시간을 모두 합치면 799억 시간, VOD 시청 시간은 48억 시간이라고 설명했다. 사람이 걸어서 지구 한 바퀴를 도는 데 1년이 걸린다고 가정할 경우 각각 지구 910만 바퀴와 55만 바퀴를 돌 수 있는 시간이 된다.

이와 함께 B tv에서 역대 최고 매출을 기록한 VOD 순위를 살펴보니, 1위는 해외애니메이션 ‘겨울왕국’이 차지했고 2위와 3위는 한국영화인 ‘극한직업’과 ‘범죄도시’가 차지해 집에서 보는 안방극장 순위와 역대 극장 흥행 순위 간 조금 다른 양상을 보였다.

2002년부터 이미 뽀로로, 로보카폴리 등 독점 콘텐츠 제작에 투자하며 IPTV 키즈 시장에서 경쟁 우위를 점해 온 B tv는 최근 ‘살아있는 동화’와 ‘플레이송스 홈’을 출시하는 등 콘텐츠 라인업을 다양화했다.

뿐만 아니라 업계 최초로 시니어 전용관 ‘VIVA 시니어’를 개설해 IPTV 사용환경에 익숙하지 않은 시니어 고객들도 콘텐츠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셋톱박스 기술도 발전해 서비스 초기부터 자체 기술력을 확보한 이후 UHD 셋톱박스와 인공지능 일체형 셋톱박스를 거쳐 현재는 대부분의 B tv 셋톱박스에서 인공지능 기능을 기본으로 즐길 수 있을 정도로 고도화했다. B tv는 국가고객만족도(NCSI) 조사에서 SK브로드밴드 초고속인터넷 서비스와 함께 9년 연속 IPTV 부문 1위를 차지했다.

B tv, 500만 가입자 기반 질적 성장 통해 개인화된 라이프스타일 서비스로 진화

SK브로드밴드는 B tv가 500만 가입자 기반을 확보하면서 미디어 플랫폼으로서의 역할을 강화,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SK브로드밴드는 향후 IPTV를 포함한 유료방송 시장은 가입자 기반 확대도 중요하지만 이미 확보한 가입자의 퀄리티에 따라 사업모델 확장 및 제휴 경쟁력 등에서 차이가 날 것으로 판단했다.

이에 따라 B tv가 보유한 양질의 가입자 기반을 활용해 홈, 광고, 미디어 등의 연관 영역에서 신규 사업모델 개발과 성장동력 발굴로 플랫폼 비즈니스를 확장한다는 계획이다.

이 밖에 B tv 시청 이력과 SK텔레콤, 11번가 등 SK ICT 패밀리 기업들이 함께 수집하고 분석한 빅데이터를 활용해 개인 맞춤형 서비스 고도화와 연계한 마케팅, 광고 사업도 본격 활성화할 계획이다. SK브로드밴드는 이를 통해 궁극적으로 B tv를 개인화된 라이프스타일 미디어 플랫폼으로 진화시켜 나간다는 목표를 제시했다.

윤원영 SK브로드밴드 운영총괄은 “이번에 가입자 500만 돌파를 기념하며 B tv에 많은 사랑을 보내준 데 대한 감사의 마음을 담아 다양한 이벤트를 준비했다”며 “B tv가 지금의 IPTV 서비스를 만드는 데 선도적인 역할을 해온 만큼 앞으로도 양질의 서비스 개발, 시청환경 개선 등 적극적인 투자를 통해 미디어 리딩 사업자로 자리매김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