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가 페이 사업을 분사해 본격 행보에 나선다. 분사 시기는 11월로 계획됐다.

네이버가 금융 사업의 독립성을 강화하고 속도를 높이기 위해 네이버페이 CIC(사내독립기업)를 물적 분할 형태로 분사, ‘네이버파이낸셜 주식회사’(가칭)를 설립한다고 24일 공시했다.

신규 법인은 전략적 파트너인 미래에셋으로부터 5천억원 이상을 투자 받을 예정으로, 금액 및 시기는 미정이다. 

이를 통해 양사는 핵심 역량을 융합하여 생활 금융 플랫폼으로의 변화를 시작한 테크핀(TechFin) 시장에서 본격적인 흐름을 만들어나갈 계획이다. 

그 동안 네이버에서 기술, 서비스, 비즈니스 영역 등을 총괄해온 최인혁 최고운영책임자(COO)가 대표를 겸직한다.

최인혁 신임 대표는 1971년 경남 마산 출생으로, 서울대학교 제어계측공학 학사 및 석사 학위를 받았다. 삼성SDS를 거쳐 2000년 네이버에 합류했으며 그 동안 네이버에서 서비스본부장, 서비스기술담당이사(CTO), 서비스관리센터장, 서비스정책센터장, 비즈니스 총괄 등을 맡으며 네이버 서비스 제반 영역뿐 아니라 비즈니스 영역까지 다양한 부분을 총괄해온 인물이다. 현재는 네이버 COO(최고운영책임자) 외에도 기술성장전략위원회 리더, 해피빈 재단 대표를 맡고 있다.

네이버에 따르면 신규 법인은 임시 주총의 승인 절차를 거쳐 11월 1일 출범을 목표로 하고 있다.

한편 네이버페이의 결제자수는 업계 최대 규모인 월 천만 명을 넘어섰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