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법무부가 페이스북과 구글, 아마존, 애플 등 IT(정보기술) 거대 업체에 대한 반(反)독점 조사에 나섰다. 법무부는 반독점 부서가 시장을 리딩하고 있는 온라인 플랫폼 기업들이 어떻게 시장 지배력을 확보했는지, 이들이 어떻게 경쟁을 제한하는 지, 결국 소비자에게 해를 끼치지는 않는 지 등을 조사 중이라고 설명했다. 법무부는 조사 대상으로 검색, 소셜미디어, 일부 온라인 소매 서비스를 지목한 상황이다.

23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 뉴욕타임스(NYT), 경제매체 CNBC 등은 미국 법무부가 페이스북 및  구글, 아마존, 애플 등 IT 공룡들을 대상으로 광범위한 반독점 조사를 시작한다고 밝혔다고 보도했다. 법무부는 구체적인 기업을 명시하지는 않았지만 NYT 등은 구글과 페이스북, 아마존 등에게 통지를 보낸 것으로 예측된다고 전했다.

법무부의 이번 발표는 법무부와 연방거래위원회(FTC)가 구글과 페이스북, 아마존, 애플 등 4개 IT 공룡에 대한 반독점 조사를 맡기로 업무 분장을 마쳤다는 보도에 이어 나온 것이다. 미국 법무부는 반독점 조사의 목적에 대해 온라인 시장의 경쟁 환경을 평가하고, 이용자들이 원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경쟁하는 자유시장경제 체제를 유지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CNBC는 이미 양 정당으로부터 점점 더 많은 조사에 직면하고 있는 IT 거대 기업들을 향한 윌리엄 바 법무장관의 가장 강력한 한 수라고 논평했다. 한편, 페이스북과 구글의 모회사인 알파벳, 아마존의 주가는 법무부의 발표 후 시간 외 거래에서 1% 이상 하락했다. 애플도 주가가 하락했다.

마칸 델라힘 법무부 반독점국장은 “시장 경제 중심의 의미 있는 경쟁이라는 룰이 없으면 디지털 플랫폼은 소비자들의 수요에 반응하지 않는 방식으로 운영될 수 있다”며 “법무부의 반독점 조사는 이런 중요한 문제들을 다룰 예정”이라고 말했다.

미국 법무부가 페이스북과 구글, 아마존, 애플 등 IT(정보기술) 거대 업체에 대한 반(反)독점 조사에 나선다 (사진=픽사베이)
미국 법무부가 페이스북과 구글, 아마존, 애플 등 IT(정보기술) 거대 업체에 대한 반(反)독점 조사에 나선다 (사진=픽사베이)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