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위터가 다음소프트와 함께 지난 한 주 간(15일~21일) 트위터 상에서 이슈가 된 주요 키워드를 분석한 결과 ‘불매운동’이 화제의 키워드에 올랐다. 7월 1주차에 이어 두번째다.

일본 정부의 대 한국 수출규제를 계기로 촉발된 불매운동 열기가 일본 제품 전방위에 걸쳐 확산되고 있기 때문이다.

연관어 최상위에는 불매운동의 여파가 크게 미친 ‘맥주’, ‘여행’ 키워드가 올랐다. 실제로 불매운동 이후 맥주와 여행 상품의 매출은 각각 최대 40%, 70% 가량 줄어든 것으로 알려졌다.

불매운동’ 소셜 매트릭스 연관어 분석(표=트위터)
불매운동’ 소셜 매트릭스 연관어 분석(표=트위터)

트위터에서는 관련 기사가 활발히 공유됐으며 “대한민국 국민의 힘이다”, “우리나라 멋지다” 등 불매운동을 응원하는 트윗이 다수 확인 됐다. 지난 한 주간 맥주와 여행 키워드는 각각 7천 건, 1만 3천 건이 넘는 언급량을 기록했다.

네티즌들 사이에서 “독립운동은 못했어도 불매운동은 한다”는 표현이 유행하며 ‘독립운동’ 키워드도 연관어로 집계됐다. 트위터에서는 해당 표현을 인용한 트윗을 게재하거나 표현을 이용해 새롭게 제작한 이미지가 공유되기도 했다.

한 트위터 이용자가 “오늘 본 최고의 한 마디! ‘독립운동은 못했어도, 불매운동은 한다’”고 올린 트윗은 4천 5백 건에 달하는 리트윗과 3천 3백 건이 넘는 마음에 들어요를 받았다.

@k_rfgee 트윗 캡처(사진=이서윤 기자)
@k_rfgee 트윗 캡처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