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에서 쫓겨난 네이버가 전국으로 판을 넓혔다. 네이버는 전국 지자체에 제2네이버센터 부지 제안 참가 의향서를 접수한다고 12일 밝혔다.

다음 달 14일까지 최종 제안을 접수 받고, 이후 서류 심사 및 현장 실사 등을 거쳐 9월 중 최종 우선 협상자를 선정할 계획이다.

당초 네이버 제2데이터센터는 용인시 공세동 부지에 건립될 예정이었으나, 인근 주민 95%가 넘는 반대로 인해 추진을 중단했다. 주민 반대 이유는 ‘데이터센터 운영에 필요한 특고압 전기공급시설에서 발생하는 전자파와 센터의 비상발전시설 및 냉각탑에서 나오는 유해물질로 인한 주민 건강 위협’이다. 

이후 여러 지자체에서 네이버 데이터센터 유치 의사를 타진했다. 네이버 측은 "제2데이터센터 건립을 투명하고 공정하게 만들어간다는 취지에서 공개 제안 형식으로 추진하게 됐다"고 전했다.

네이버가 전국 지자체를 대상으로 제2데이터센터 유치를 공모했다. (사진=네이버)
네이버가 전국 지자체를 대상으로 제2데이터센터 유치를 공모했다. (사진=네이버)

네이버는 데이터센터 부지 요건으로 ▲방송통신시설 허용 부지(혹은 2020년 1분기까지 변경) ▲ 전체 면적 10만㎡ (3만 250평), 지상층 연면적 25만㎡ (7만 5625평) 이상 ▲전력 공급 용량 200MVA(메가볼트암페어) 이상 ▲통신망 최소 2개 이상  ▲하루 상수도 공급량 5100톤 이상을 내세웠다. 

네이버는 부지 조건에 맞춰 2022년 상반기까지 제2데이터센터를 세울 계획이다.

네이버 측은 "제2데이터센터는 5G·로봇·인공지능·빅데이터의 활용과 같은 미래 첨단 산업의 기간산업이 돼 국가 경쟁력을 높이고 안전하게 데이터를 저장 및 관리하며 우리의 데이터 주권을 지켜나가겠다는 네이버의 약속”이라며, “클라우드와 데이터 산업 또한 반도체 소재 자급률과 같이 자체 경쟁력을 갖추지 못하고 외산 인프라에 종속될 경우 다양한 피해가 일어날 수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