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투데이 양대규 기자] LG전자가 7일 지속가능경영 보고서를 발간하고 그간의 지속가능경영 성과와 향후 계획을 알렸다. 

먼저 LG전자는 지난해 국내외 생산사업장 및 사무실에서 164만톤CO2e(이산화탄소환산톤, 온실가스를 이산화탄소 배출량으로 환산한 값)의 온실가스를 배출했다. 이는 지난 2017년 193만톤CO2e 대비 약 15% 감소한 값이다.

온실가스 배출량 감소를 위해 회사는 제조 공정 과정에서 발생되는 SF6(육불화황)가스를 처리하는 시설을 구축했다. 이와 더불어 신재생에너지 발전 설비를 확대하고 있다. 지난해까지 LG전자는 국내 사업장에 총 6.7MW(메가와트) 규모의 태양광 발전 설비를 도입했다. 지난해 9124MWh의 태양광 에너지를 생산했으며 이를 온실가스 감축량으로 환산할 경우 4254톤CO2e에 해당한다.

LG전자는 지주사에 상표권 사용료를 가장 많이 낸 기업으로 꼽혔다. (사진=LG전자 홈페이지)
LG전자가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발간했다. (사진=LG전자 홈페이지)

재생 플라스틱 사용, 친환경 포장 확대 정도도 늘렸다. LG전자는 자원 활용성을 높이기 위해 세탁기, 냉장고, 에어컨, 스마트폰, TV, 모니터 등 재생 플라스틱의 사용을 확대 중이다. 지난 2016년 5302톤, 2017년 7134톤, 2018년 1만1030톤의 재생 플라스틱을 사용했다.

포장재의 사용을 줄이며 자원사용도 최소화하고 있다. 지난해 출시한 신규모델의 제품 부피가 평균 1% 늘었음에도 포장재 사용량은 평균 4.8% 줄었다.

또 LG전자는 51개 국가, 85개 지역에서 글로벌 폐전자제품 회수처리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2016년 21만8772톤, 2017년 23만1585톤, 2018년 24만9145톤의 폐전자제품을 회수했다.

특히 지난해는 2008년 대비 연간 회수량은 2.3배, 누적 회수량은 약 10배 증가했다.

아울러 LG전자의 공기청정기, 정수기, 건조기, 스타일러 등 건강관리제품의 글로벌 매출이 2017년 57%, 지난해 41% 성장했다.

이밖에 소비자 서비스 품질을 높이기 위한 미래서비스를 확대해 가고 있다는 내용도 실렸다.

미국에서는 지난해부터 고객들이 제품을 사용한 기록을 바탕으로 제품의 상태를 알려주고 제품관리 팁을 제공하는 '프로액티브(Proactive) 서비스'를 시작했다. 또 한국에서는 지난해 9월부터 영상을 통해 제품의 상태를 확인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영상 상담서비스'를 실시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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