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투데이 양대규 기자] LG전자가 7일 지속가능경영 보고서를 발간하고 그간의 지속가능경영 성과와 향후 계획을 알렸다.
먼저 LG전자는 지난해 국내외 생산사업장 및 사무실에서 164만톤CO2e(이산화탄소환산톤, 온실가스를 이산화탄소 배출량으로 환산한 값)의 온실가스를 배출했다. 이는 지난 2017년 193만톤CO2e 대비 약 15% 감소한 값이다.
온실가스 배출량 감소를 위해 회사는 제조 공정 과정에서 발생되는 SF6(육불화황)가스를 처리하는 시설을 구축했다. 이와 더불어 신재생에너지 발전 설비를 확대하고 있다. 지난해까지 LG전자는 국내 사업장에 총 6.7MW(메가와트) 규모의 태양광 발전 설비를 도입했다. 지난해 9124MWh의 태양광 에너지를 생산했으며 이를 온실가스 감축량으로 환산할 경우 4254톤CO2e에 해당한다.
재생 플라스틱 사용, 친환경 포장 확대 정도도 늘렸다. LG전자는 자원 활용성을 높이기 위해 세탁기, 냉장고, 에어컨, 스마트폰, TV, 모니터 등 재생 플라스틱의 사용을 확대 중이다. 지난 2016년 5302톤, 2017년 7134톤, 2018년 1만1030톤의 재생 플라스틱을 사용했다.
포장재의 사용을 줄이며 자원사용도 최소화하고 있다. 지난해 출시한 신규모델의 제품 부피가 평균 1% 늘었음에도 포장재 사용량은 평균 4.8% 줄었다.
또 LG전자는 51개 국가, 85개 지역에서 글로벌 폐전자제품 회수처리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2016년 21만8772톤, 2017년 23만1585톤, 2018년 24만9145톤의 폐전자제품을 회수했다.
특히 지난해는 2008년 대비 연간 회수량은 2.3배, 누적 회수량은 약 10배 증가했다.
아울러 LG전자의 공기청정기, 정수기, 건조기, 스타일러 등 건강관리제품의 글로벌 매출이 2017년 57%, 지난해 41% 성장했다.
이밖에 소비자 서비스 품질을 높이기 위한 미래서비스를 확대해 가고 있다는 내용도 실렸다.
미국에서는 지난해부터 고객들이 제품을 사용한 기록을 바탕으로 제품의 상태를 알려주고 제품관리 팁을 제공하는 '프로액티브(Proactive) 서비스'를 시작했다. 또 한국에서는 지난해 9월부터 영상을 통해 제품의 상태를 확인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영상 상담서비스'를 실시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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