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투데이 고정훈 기자] 일본의 경제보복 여파가 점차 확대되고 있다. 일본 정부가 다른 산업까지 경제보복 조치를 확대할 움직임을 보이고 있어서다. 이와 관련된 국내 업체들은 일본 정부가 어느 수준까지 경제보복 조치를 내릴지 예의주시 중이다.

5일 항공업계에 따르면 일본 정부가 한국인을 대상으로 비자 면제 조건을 바꾸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그동안 일본 정부는 일반 여권을 소지한 한국인이 90일 이내 일본에 체류하는 경우에는 비자를 면제해줬다. 대부분의 일반 관광은 비자없이도 가능했다는 의미다.

그러나 일본이 경제보복에 나서면서 이런 비자 발급도 어려워질 위기에 처했다. 현재 항공업계는 일본 정부가 90일 무기한 비자의 일수를 줄이거나 유학, 취업 등의 목적을 지닌 비자 발급 조건을 까다롭게 할 것으로 보고 있다.

(사진=이스타항공)
항공업계에서는 일본 정부가 경제보복 조치로 비자 발급을 까다롭게 할 수도 있다고 보고있다. (사진=이스타항공)

최근 계속되는 혐한(嫌韓)과 혐일(嫌日) 감정 확산도 항공사 입장에서는 골칫거리다. 현재 LCC(저비용항공사)의 주요 수입원은 한국과 일본을 오고가는 노선을 이용하는 이용객에게서 나온다. 일본을 방문하는 한국인 관광객은 한해 700만명 수준으로, LCC 전체 매출의 약 30%를 차지한다.

양국 간 감정 싸움이 오래 지속될 수록 관광객 수요는 자연스레 줄어들 수 밖에 없다. 이는 항공사의 실적 부진으로 이어진다.  

한 항공업계 관계자는 “현재 양국간 감정이 고조되면서 온라인을 통해 혐오 감정이 드러나고 있다"면서 "여행 중 겪은 혐오사례가 공유되면서 관광객 수요가 줄어들지 않을까 우려 중이다"고 말했다. 이어 "다만 일본이 실제로 비자 발급을 제한할 가능성은 낮다고 보고 있다"고 덧붙였다.

일본 정부 강경태세에 조선업계도 긴장하고 있다. 현대중공업이 대우조선해양과의 합병을 위해 기업결합심사 신청서를 유럽연합과 일본, 중국 등 5개국에 제출하기 때문이다. 

앞서 현대중공업은 한국 공정거래위원회에 기업 결합심사 신청서를 제출했다. 국내기업 결합심사는 별다른 일 없이 통과 될 것으로 보인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이 문제에 대해 거듭 우호적인 입장을 취해왔다. 지난 3월 공정위 김상조 위원장도 “해외 경쟁당국이 한국 공정위 결정을 받아들일 수 있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을 정도다.

그러나 해외 기업결합심사가 발목을 잡을 것으로 예상된다. 그동안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의 합병을 두고 독과점이라는 지적이 끊임없이 제기됐다. 실제로 지난해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은 초대형원유운반선(VLCC)과 LNG(액화천연가스) 운반선 전세계 수주량 중 절반 이상을 따냈다.  

이런 상황에서 일본과의 마찰은 변수로 작용할 가능성이 높다. 이미 일본 정부는 지난해 한국 조선업체에 흠집내기를 시도한 적이 있다. 한국 정부가 대우조선해양에 공적자금을 투입하자 시장 왜곡을 초례한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이후 세계무역기구에 제소와 불공정무역보고서를 통해 같은 주장을 반복하고 있다. 

현재 조선업계에서는 일본 정부가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의 합병을 반대할 가능성이 있다는 주장이 나온다. 만약 유럽연합과 중국도 이에 동참한다면 합병 자체가 무산될 가능성도 있다.

조선업계 한 관계자는 "현재 양국 다툼은 정치적인 문제여서 기업 입장에서는 달리 대응방안을 정하기가 어렵다"며 "이미 여러차례 국내 조선사를 두고 태클을 상황에서 일본이 거부권을 행사하거나, 최종 승인까지 시간을 끌 가능성이 높다"고 했다.

LNG 운반선, 대우조선해양은 지난 13일 LNG 화물창 설계 기술 인증을 완료했다. (사진=대우조선해양)
현대중공업은 주변국들로부터 기업결합 심사를 앞두고 있다.(사진=대우조선해양)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