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투데이 백연식 기자] 피터 나바로 미국 백악관 무역·제조업 정책국장이 미국 내에서 5G와 관련해 화웨이에 대한 정책은 변하지 않았다고 강조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지난 달 29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의 정상회담에서 미중 무역전쟁 휴전과 협상 재개에 합의하면서 미국 기업들의 화웨이에 대한 더 많은 판매를 허용할 것이라고 밝혔지만 5G와 관련한 화웨이에 대한 제한은 지속하겠다는 뜻이다. 래리 커들로 백악관 국가경제위원회(NEC) 위원장 역시 중국 기업의 판매 허용은 안보와 무관한 분야에 한정된다며 화웨이는 여전히 블랙리스트에 남아 있다고 밝힌 바 있다.

2일(현지시간) AFP통신과 로이터통신은 나바로 무역·제조업 정책국장이 이날 미국 경제매체 CNBC 방송에 출연해 “기본적으로 우리가 허용한 것은 화웨이에 칩(반도체) 판매”라며 “이는 국가안보에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않는 낮은 수준의 기술 품목”이라고 말했다. 이어  “연간 10억 달러(한화 약 1조1600억원)도 안되는 칩을 판매하는 것은 작은 규모”라고 설명했다.

나바로 국장은 트럼프 대통령과 시진핑 주석이 협상을 재개하기로 한 미중 무역협상과 관련해 “우리는 매우 좋은 방향으로 나가고 있다”며 “트럼프 대통령이 언급했듯이 (이것은) 복잡하다. 시간이 걸릴 것이다. 우리는 바로 잡기를 원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지난달 미중 협상이 사살 상 중단될 때까지 협의해온 협상안은 총 7개장에 150페이지가 넘는다고 전했다. 나바로 국장은 이에 대해 앞으로 나가기 위한 것이라고 부연했다.

한편,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지난 29일 일본 오사카에서 열린 G20 정상회의에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담판을 통해 무역전쟁 휴전을 선언하고 협상을 재개하기로 합의했다. 그는 또 미국 기업이 화웨이에 장비를 판매하도록 허용을 더 많이 할 것이라며 제재 완화 가능성을 시사했다. 그러자 미국 내부에서는 중국에게 양보한 게 아니냐는 비판이 일어났다.

MWC 상하이 2018에서의 화웨이 전시관의 모습
MWC 상하이 2018에서의 화웨이 전시관의 모습

이와 관련 래리 커들로 백악관 국가경제위원회(NEC) 위원장은 “트럼프 대통령의 발언은 화웨이의 일반적인 사면이 아니다”며 “이는 안보와 무관한 분야에 한정되며 화웨이는 여전히 블랙리스트에 남아있다”고 언급했다. 이어 “화웨이는 심각한 수출통제가 적용되는 기업 리스트에 계속 있을 것”이라며 “국가 안보에 대한 우려는 여전히 가장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또한 그는 “기업이 필요로 하는 부품에 대해 미국 상무부가 몇몇 추가 허가를 부여할 것”이라며 “미국 업체들의 화웨이 공급 확대는 세계적으로 널리 보급되는 제품에만 적용되며 가장 민감한 장비들에는 적용되지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커들로 위원장은 CBS 방송의 페이스 더 네이션 인터뷰를 통해서는 미국은 중국과의 무역협상에서 화웨이의 장기적인 미래에 대해 훨씬 더 큰 문제들을 충분히 다룰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지난 5월 15일, 트럼프 대통령은 국가안보를 위협하는 기업의 통신장비 사용을 금지하는 국가비상사태 선포 행정명령에 서명하며 제재 조치가 사실상 시작됐다. 다만, 트럼프 대통령은 화웨이나 ZTE 등의 기업 명칭을 직접 명시하지는 않았다. 다음 날인 5월 16일, 미국 상무부는 화웨이 및 68개 계열사를 거래제한 기업명단에 올렸다.

그러자 지난 5월 19일 인텔, 퀄컴, 자일링스, 브로드컴 등 반도체 기업들이 자사 임직원에게 추가 공지가 있을 때까지 화웨이에 주요 소프트웨어와 부품을 공급하지 않을 것이라고 공지하기도 했다. 구글도 화웨이에 하드웨어와 일부 소프트웨어 서비스 공급을 중단하기로 한 적 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