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투데이 석대건 기자] 구글이 ‘구글세’에 반격에 나섰다. 

카란 바티아 구글 정책협력 담당 부사장은 2일 공식 블로그에 올린 글을 통해 “(세율 관련) 새롭고도 포괄적인 다자간 합의가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각국은 다양한 분야의 외국 기업에 차별적인 세금을 일방적으로 부과하게 될 가능성”이 있다며 새로운 국제 조세제도 마련돼야 한다고 촉구했다. 

바티아 부사장은 “최근 세계 주요국의 재무장관들이 모여 지난 한 세기 동안 가장 의미 있을 글로벌 조세제도 개혁의 필요성에 동의”하고, “다국적 기업에 세금이 부과되는 방법에 대한 포괄적이고 국제적인 프레임워크를 도출하기 위한 움직임”은 구글은 지지한다고 밝혔다. 

그러나 “일부 국가는 외국 기업에 새로운 세금을 부과하며 독자적인 행보를 고려”하고 있다며, "몇몇 미국 IT 기업에만 특화된 세금을 부과한다면 이는 현재 미국에 부과돼야 할 세금에 대해 권리를 주장하는 것에 지나지 않으며 통상 긴장을 고조시키게 될 것”고 말했다. 

이는 결국 “하향식 경쟁은 새로운 무역 장벽을 만들고 국가 간 투자를 둔화시키며 경제 성장도 저해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사진=구글)
(사진=구글)

구글 세금 납부 논란에 대해서는 그는 "지난 10년 동안 구글이 전 세계에서 납부한 평균 세율은 23% 이상이었으며,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회원국의 평균 법정 세율과 거의 일치한다"며 "대부분은 구글 본사가 소재하며 자사의 제품 및 서비스가 개발되는 미국에서 납부된다"고 설명했다. 

바티아 부사장은 “이제는 세수에 대해 더 나은 분배가 가능하도록 조세 시스템이 진화돼야 할 때”라며, “(구글은) 현재의 불확실성을 없애고 새로운 조세 원칙을 만들어가고자 하는 OECD의 노력을 적극 지지하고, 이러한 개혁에 한층 더 속도를 내어 새롭고 지속 가능한 전 세계적인 합의를 이룰 수 있도록 각국 정부 및 기업의 협력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키워드

#구글 #구글세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