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투데이 신민경 기자] 각 가정의 구석에 보관된 중고 스마트폰 900만대가 곧 새 둥지를 찾을 전망이다. 편의점 CU(씨유)가 중고 스마트폰 O2O(온·오프라인 연계) 유통 서비스 업체 리폰과 KT와 손잡고 '중고폰 수거 서비스'를 2일부터 시작한다. 

정보통신정책연구원이 지난 3월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각 가정에서 보관하고 있는 중고 스마트폰은 약 900만대다. 중고폰 판매를 위해서 직접 중고폰 업체를 방문해야 하는 번거로움이나 판매 과정에서 발생하는 택배 요금 부담과 훼손 우려, 개인정보 유출에 대한 걱정 등으로 인해 중고폰 판매가 이뤄지지 않고 있는 것이다. CU의 중고폰 수거 서비스는 소비자들의 이런 불편 개선에 주안점을 둔 것으로 CU가 중고폰 판매를 원하는 이들의 접수 창구 역할을 하게 된다.

​이용 방법도 간편하다. 소비자가 리폰 홈페이지나 전용앱에서 판매접수를 하고 받은 접수코드를 CU에 설치된 택배 기기에 입력하기만 하면 배송할 주소지가 자동으로 연동된다. 배송비는 착불로 부담 금액은 없다.

(사진=CU)
(사진=CU)

특히 리폰으로 배송된 중고폰은 고려대 디지털 포렌식센터에서 개발한 솔루션을 통해 개인정보가 완전히 삭제되며, 이를 증명하는 인증서도 앱으로 발행해 개인정보 유출에 대한 우려를 없앴다. 이 서비스는 기존 택배 서비스를 제공하는 모든 CU에서 이용 가능하다.

서울지역 일부 점포에서는 중고폰 셀프테스트 판매 서비스도 만나볼 수 있다. 데이터 삭제부터 성능 테스트까지 일체를 리폰에서 진행하는 중고폰 수거 서비스와 달리, 중고폰 셀프테스트 판매 서비스는 소비자가 직접 점포에서 간단한 성능 테스트를 마친 후 상품을 리폰으로 발송하는 방식이다.

중고폰 셀프테스트 판매 서비스를 선택하면 예상 판매가의 40~50%가 소비자에게 선지급되며, 배송에 필요한 택배상자, 에어캡, 강화비닐 등 포장재 일체도 무상으로 제공된다. CU는 소비자가 직접 성능테스트를 하는 과정에서 개인정보 유출의 위험이 없도록 점포에 KT의 보안망과 전용 Wi-Fi(와이파이) 장비를 별도로 설치했다.

김지회 BGF리테일 생활서비스팀 MD는 "중고폰 수거 서비스가 고객들에게는 새로운 편의를 제공하고 제휴사와 가맹점에는 새로운 매출원으로서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전국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다양한 업체과 협업해 고객들에게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고, 가맹점의 매출 향상에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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