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병희 기자] 아마존 에코 등 음성 인터랙션을 기본으로 하는 제품이 다양하게 출시되면서 음성 인터페이스에 대한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이 가운데 개발자와 기획자, 디자이너 관점에서 음성 사용자경험(Voice UX)에서 소셜로봇 등까지 실무 위주로 가이드를 제공하는 세미나가 열린다. 

IT포털 데브멘토는 이달 8일 ‘인공지능(AI)를 위한 디자이닝 : VUX에서 소셜로봇까지’라는 주제로 보이스 UX에 관한 세미나를 개최한다고 2일 밝혔다. 이번 교육은 인공지능(AI) 디바이스와 서비스를 위한 디자인 트렌드 및 실무 가이드 차원에서 진행되며, 개발자와 기획자 그리고 디자이너를 위한 보이스 UX 맞춤형으로 구성돼 있다.  

특히 박성준 미국 사바나예술대학(SCAD) 교수가 보이스 UX 디자인 기초부터 응용, 음성 이후 소셜로봇을 포함한 멀티모달 설계까지 실무에 필요한 부분에 대해 강연을 한다. 박성준 교수는 이번 교육에서 직접 음성 UI 설계 경험 등을 바탕으로 한 음성인터페이스 특징과 감성경험 노하우를 공유할 예정이다.

박 교수는 최신 업계 트렌드 및 학계 연구를 바탕으로 인사이트를 전달하며, 특히 음성이 가지고 있는 감성 및 교감에 대한 장점을 활용해 현재 AI 디바이스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대안을 제시할 예정이다.

데브멘토 측은 “이번 교육은 박성준 미국 SCAD 교수가 최근 미국 현지에서 경험한 다양한 인사이트를 들을 수 있는 시간이 될 것”이라며 “최신 트렌드 공유를 통해 AI 서비스 등을 만드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