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투데이 고정훈 기자] 대기업집단의 상표권 수취액이 전년 대비 18.7% 늘어났다. 상표권 사용료는 지주회사의 주요 수익원 중 하나로, 그동안 수수료 적정성에 대한 의문이 계속해서 제기돼왔다. 특히 공정거래위원회가 지주회사의 상표권 사용 거래를 집중 점검 분야로 지정하겠다고 밝힌 상황이라 논란이 예상된다.

26일 기업평가사이트 CEO스코어가 36개 대기업집단의 지난해 상표권 사용료 수취액을 조사한 결과 총 1조3154억 원으로 집계됐다. 이번 조사에서는 대기업집단에 신규 지정돼 전년 비교를 할 수 없는 다우키움과 애경은 집계에서 제외했다.

대기업집단 가운데 지주사 등이 계열사로부터 상표권 사용료를 받는 곳은 36개 그룹의 57개 기업이다. 이는 전년 55개 기업에서 2곳이 증가한 수치다. 수취액 역시 2017년 1조1080억원 대비 18.7%(2073억원) 증가했다.

상표권 사용료 100억원 이상 대기업 집단 현황 (자료=CEO스코어)
상표권 사용료 100억원 이상 대기업 집단 현황 (자료=CEO스코어)

대기업집단 중 수취액이 가장 많은 그룹은 LG로 2684억원에 달했다. 이어 SK(2345억원), 한화(1530억원), 롯데(1033억원) 등도 1000억원을 넘었다.

1년 새 수취액이 가장 많이 늘어난 곳은 롯데로 2017년 240억원에서 지난해 1033억원으로 792억원(329.6%)이나 증가했다. 2017년 10월 지주사 체제로 전환하면서 상표권 사용료 수취액이 급증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어 SK(490억원)와 한화(155억원), GS(132억원)도 100억원 이상 증가했다.

2개 계열사 이상이 상표권 사용료를 받는 그룹은 8곳으로 삼성이 12개로 가장 많았고 현대차·두산 각 3곳, SK·KT·세아·중흥건설·유진 각 2곳이었다.

지주사 중 상표권 사용료 수취액이 1000억원 이상인 곳은 ㈜LG(2684억원)와 SK㈜(2339억원), ㈜한화(1530 원), 롯데지주㈜(1033억원) 등 4곳이었다. CJ㈜(979억원), ㈜GS(919억원)도 1000억원에 육박했다.

이밖에 한국테크놀로지그룹㈜(492억원), ㈜두산(328억원), ㈜한진칼(299억원), 코오롱(263억원) 등이 '상표권 사용료 수익 톱10'에 이름을 올렸다.

지주회사 체제가 갖춰지지 않은 삼성은 12개사가 62개 계열사로부터 상표권 사용료를 받았다. 삼성물산이 60억원, 삼성전자 23억원, 삼성생명 8억원, 삼성화재 6억원, 삼성증권 5억원, 삼성디스플레이 2억원 등이며, 이외 삼성중공업, 삼성SDI, 삼성전기, 삼성SDS, 삼성엔지니어링, 삼성카드 등 6곳이 1억원 미만을 수취했다.

매출액 대비 수취액 비중으로는 한국테크놀로지그룹㈜이 65.7%로 가장 높았고 CJ㈜ 57.6%, ㈜한진칼 48.3%, 코오롱 45.2%, 롯데지주㈜ 39.3%, ㈜LG 35.5%, ㈜GS 18.2%, HDC㈜ 15.3%, 하이트진로홀딩스㈜ 12.9%, ㈜NXC 12.6%, ㈜세아제강지주 12.4%, ㈜동원엔터프라이즈 11.1%, ㈜LS 10.2% 등이 두 자릿수 비중을 기록했다.

한편 지주사에 상표권 사용료를 가장 많이 낸 그룹 계열사는 LG전자(1031억원)로 유일하게 1000억원 이상 지급했다. 이어 SK하이닉스(604억원), 한화생명(544억원), LG화학(522억원),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492억원) 등의 순이었다.

LG전자는 지주사에 상표권 사용료를 가장 많이 낸 기업으로 꼽혔다. (사진=LG전자 홈페이지)
LG전자는 지주사에 상표권 사용료를 가장 많이 낸 기업으로 꼽혔다. (사진=LG전자 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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