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투데이 백연식 기자] 자율주행차 운행에 필수적인 3차원 공간정보인 정밀도로지도가 올해 하반기경 전국 고속도로에 구축된다. 정밀도로지도는 자율주행차가 스스로 위치를 파악하고 도로·교통 규제를 인지할 수 있도록 사전에 구축한 3차원 공간정보를 말한다. 자율주행차에 내장된 센서 정보와 정밀도로지도가 결합하면 보다 안전하고 효율적인 자율주행이 가능하다. 자율주행차 기술의 0∼5단계 가운데 운전자 개입 없이 자동차 스스로 목적지까지 찾아가는 레벨4 수준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정밀도로지도 구축이 필수적이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범부처 민관합동 5G(세대) 플러스 전략위원회를 구성하고 19일 첫 위원회를 열어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올해 하반기 주요 계획을 발표했다. 정부는 판교 제로시티와 대구 수성에서 자율주행셔틀 기술검증과 시범 운영을 추진하기로 했다. 우편배송을 위한 드론 개발에 착수하며, 중앙·광주·대구·청주 등 국립박물관 4개소에 5G 기반 실감콘텐츠 체험관 구축을 추진할 방침이다.

정부는 5G 주파수 추가 확보와 5G 융합서비스 주파수 공급을 위한 5G 플러스 스펙트럼 플랜을 연내 수립하고, 민간 행정부담 완화 등을 위한 전파법 개정을 추진할 계획이다. 주파수 할당과 무선국 개설 절차 등을 통합·간소화하는 주파수 면허제 등을 도입한다는 방침이다.

유영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이 19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전경련회관에서 열린 제1차 5G 플러스 전략위원회에 참석해 노태문 삼성전자 사장, 박정호 SK텔레콤 사장, 황창규  KT 회장, 하현회 LG유플러스 부회장 등 참석자들과 기념촬영 하고 있다 (사진=과기정통부)
유영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이 19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전경련회관에서 열린 제1차 5G 플러스 전략위원회에 참석해 노태문 삼성전자 사장, 박정호 SK텔레콤 사장, 황창규 KT 회장, 하현회 LG유플러스 부회장 등 참석자들과 기념촬영 하고 있다 (사진=과기정통부)

또한 과기정통부는 2026년 5G 플러스 전략산업 생산액 180조원(세계시장 점유율 15%), 수출 730억달러 달성을 위한 15대 5G 플러스 전략산업별 중장기 정책목표와 추진계획안을 제시했다. 연말까지 전체 인구의 93%에 해당하는 85개시 동단위까지 5G 서비스 커버리지를 확대할 방침이다.

5G 플러스 전략위원회는 김태유 서울대 명예교수와 유영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을 공동위원장으로 하고 관계부처 차관과 민간위원 14명 등 총 24명으로 구성됐다. 5G 기반 신산업 육성에 국가적 역량을 결집하고 5G 플러스 전략의 효과적인 실행방안을 논의해 나갈 계획이다.

유영민 과기정통부 장관은 “민·관이 힘을 모아 5G 인프라를 조기에 확충해 최고 품질의 5G 서비스를 제공하고, 경제 · 사회 전반에서 5G로의 전환도 가속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