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투데이 유다정 기자] 비트코인이 1000만원을 돌파하며 투자 기대감이 상승하는 동시에 해킹 등 사이버 공격에 대한 경각심 또한 고조되고 있다. 이에 디지털 자산 거래소 후오비 코리아(Huobi Korea)는 사이버 위기 상황 대응 체계를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후오비 코리아는 사이버 공격에 대비한 신속 대응 및 유관기관 간 협력체계 강화를 위해, 한국인터넷진흥원(이하 KISA)이 29일~ 30일 실시한 ‘민간분야 사이버 위기대응 모의훈련’에 참여했다고 31일 밝혔다. 

이번 모의 훈련에는 60개 민간 기업, 총 2만5815명이 참여했다. 이는 2018년 상반기 9266명(38개사)보다 약 2.8배에 달하는 참여율로 역대 모의훈련 중 최대 규모다. 

사이버 공격 발생부터 재발 방지 대책 수립까지 해킹 공격 대응에 대한 다양한 훈련 과정이 진행됐다. 

가상화폐 거래소를 겨냥한 ▲APT(지능형 지속 위협) 해킹 메일 공격으로 계정을 탈취해 악성코드 유포한 상황에 대한 대처 훈련 ▲DDoS(분산 서비스 거부) 공격에 대한 거래소 실전 대응 체계 점검 ▲APT와 DDoS 동시 발생을 염두에 둔 실제 및 도상 훈련 병행 등 상황별 사이버 공격에 대한 실전 대응 체계를 갖출 수 있도록 진행됐다. 

후오비 코리아를 포함한 23개사는 실제 운영 중인 웹사이트에 화이트 해커를 투입한 모의 해킹 진행으로 보안취약점을 찾아 조치하는 훈련도 수행했다. 

(이미지=후오비코리아)
(이미지=후오비코리아)

박시덕 후오비 코리아 대표이사는 “거래소 시스템에 대한 집중 모니터링, 악성코드 유포 탐지 등 평소 대응 체계 운영에 대한 내용을 이번 모의 훈련을 통해 점검하는 좋은 기회가 됐다”며 “앞으로도 정기적인 훈련을 통해 사이버 공격에 신속하고 체계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대비하고 강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박 이사는 “KISA에서 운영하는 사이버 위협정보 분석·공유 시스템(C-TAS) 회원사로서 C-TAS 시스템을 통해 수집되는 침해사고 정보에 빠르게 대응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