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어컨에서 퀴퀴한 냄새가 나는데도 그러려니 하고 그냥 사용하는 사람들이 많다. 나 역시 수년전만 하더라도 에어컨 분해 청소의 필요성을 몰랐다. "냄새가 나든 말든 시원하기만 하면 돼"라며 무시하고 여름을 났다.

다홈케어 장두현 전략기획실장.
다홈케어 장두현 전략기획실장.

2015년 전국을 두려움에 떨게 했던 '메르스(전염성 질병균)'가 우리나라를 강타했을 때 어느 병원 벽걸이 에어컨 필터에서 메르스균이 최초로 발생했다는 소식을 전해 듣고 그때서야 부랴부랴 에어컨청소 기사님을 불렀다. 홈케어서비스 업체에서 나온 기사님은 왜 에어컨청소가 필요한지 3가지로 나눠 친절하게 설명해줬다.

첫째, 에어컨 필터에는 카페트의 약 8배에 달하는 곰팡이가 서식한다. 실내먼지, 진드기, 애완동물의 털이 실내를 돌아다니다 에어컨 실내기 내부로 들어가 쌓이고 오염되면서 곰팡이와 세균이 돼 쌓인다. 에어컨 분해청소를 하지 않고 수년간 에어컨을 써오던 나는 머리를 한 대 얻어맞은 듯한 느낌이 들었다.

둘째, 전기요금을 줄일 수 있다. 에어컨 분해청소 유무에 따라 전력소모량이 달라지게 된다. 에어컨 필터에 쌓여 있는 먼지와 곰팡이, 세균을 깨끗하게 청소하는 것만으로 연간 전기세를 무려 13%나 절감할 수 있다. 청소를 안 하면 금전적으로도 손해라는 얘기다.

셋째, 에어컨 분해청소로 식중독을 막을 수 있다. "이게 웬 뚱딴지 같은 소리냐"고 되묻자 홈케어서비스 기사님은 어느 학교에서 일어난 집단 식중독 사건을 예로 들었다. 경북 상주에 있는 모 여자고등학교에서 실제 일어난 일이라고 했다. 학생 591명 중 142명이 설사증상을 보여 입원치료를 받게 됐는데 조사해보니 에어컨 표면에서 세레우스균이 검출됐다.

메르스 이후로 관공서 및 학교, 병원은 연 1~2회 의무적으로 에어컨청소를 실시해야 한다는 위생지침이 국회를 통과했다. 하지만 여전히 에어컨을 방치하고 있는 곳이 더 많다. 기사님은 "집안에 면역력이 약한 학생이나 환자가 있다면 꼭 에어컨청소를 하라"고 당부했다.

봄이 왔다는 걸 눈치챌 겨를도 없이 어느덧 무더위가 찾아왔다. 에어컨을 켤 날이 멀지 않았다는 얘기다. 그래서 어제 저녁 부모님께 에어컨청소를 선물했다. 홈케어 관련 앱에서 수령인명과 주소창에 부모님의 성함과 주소를 적고 결제버튼을 누르니 마음이 따뜻해졌다. 고작 에어컨청소를 선물했을 뿐인데 부모님께 건강을 선물한 기분이 들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