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투데이 이길주 기자] 밀레니얼 세대 신트렌드 ‘홈족’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집에서 하는 운동 홈트(홈 트레이닝), 홈뷰티, 홈카페, 홈캠핑 등 집에서 하는 활동이 점점 다양해지고 무한 확장되고 있다. 이들에게 집이라는 공간은 단순히 거주 공간, 재테크 목적의 자산 등을 넘어 개인을 표현하고 취향을 드러내는 수단이 되고 있다.

이에 따라 셀프 인테리어 인기도 높다. 인스타그램 등 소셜미디어에는 #집스타그램, #랜선집들이 등 다양한 신조어도 등장했다. 취향에 맞게 집 꾸미는 일에 관심을 갖는 이들이 늘면서 홈퍼니싱(집 꾸미기) 시장도 급격하게 성장하고 있다.

통계청에 따르면, 국내 홈퍼니싱 시장은 2008년 7조원 규모에서 2016년 13조 1,000억원으로 1.8배 이상 늘었고, 작년 시장규모 추정치 또한 전년대비 6,000억원이 늘어난 13조 7,000억원에 이를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이 같은 속도로 성장한다면 2023년에는 18조원까지 늘어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처럼 홈퍼니싱 시장이 성장하면서 다양한 인테리어 아이템이 각광받고 있다.

특히, 디자인적 요소가 가미된 가전제품의 경우 하나의 아이템으로도 집안의 전체 분위기를 바꿀 수 있어 '홈퍼니싱족'이 선호하는 아이템 중 하나다.

그러나 단순히 디자인만 예쁘다고해서 '홈퍼니싱 가전'으로 선택받기는 어렵다. 실용성을 필요 조건으로 꼽는 '홈퍼니싱족'은 한정된 공간을 최대한 활용하면서 기능까지 우수한 제품을 요구하기 때문이다. 가전과 가구의 경계를 허 문 LG전자 LG오브제 등 최근 '홈퍼니싱 가전'으로 인기를 얻고 있는 가전제품을 살펴보자.

가게나우 인덕션 CX 480 100이미지(사진=가게나우)
가게나우 인덕션 CX 480 100이미지(사진=가게나우)

디자인과 프리미엄 동시에... 가게나우 인덕션

'백색가전'이라는 말도 이제는 옛말이 된 지 오래다. 다양한 디자인과 색상의 가전이 등장하며 선택의 폭이 넓어지고 있다. 그 중에서도 각광 받고 있는 가전은 '블랙 메탈' 가전이다. 블랙과 메탈 가전은 어떤 인테리어와도 어울리는 고급스러운 디자인에 위생적인 느낌이 강조되기 때문이다. 더욱이 프리미엄 제품이 자주 차용하는 색상이라는 특징이 있어 인기를 끌고 있다.

330년이 넘는 시간 동안 심플한 디자인과 메탈 소재를 사용해 온 빌트인 가전 브랜드 '가게나우'는 메탈과 블랙의 고급스러운 컬러 조화뿐만 아니라 제품의 기능성, 편리성, 간편성까지 갖추고 있다.

가게나우 인덕션은 깔끔한 디자인과 똑똑한 기능으로 사랑을 받고 있다. 풀 서피스 방식으로 화구가 따로 나뉘어져 있지 않아 어떤 조리기구이든 크기와 모양에 상관없이 전면을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다.

총 48개의 마이크로 인덕터가 탑재되어 있어, 어떤 위치에 올려 놓아도 센서가 감지하여 바로 가열이 가능하다.

특히, 각 조리기구 별로 가열시간을 다르게 지정할 수 있는 쿠킹 타이머, 인덕션의 총 에너지 사용량을 제한할 수 있는 파워 매니지먼트 기능, 어린이 보호 잠금장치, 청소용 잠금장치 등 다양한 편의 기능으로 주방의 효율성과 안전성을 높였다.

예술작품이 된 생활 가전 LG 오브제
예술작품이 된 생활 가전 LG 오브제

예술작품이 된 생활 가전...LG 오브제

단순히 생활 가전이라고 부르기에 아까운 예술에 가까운 제품도 등장했다. LG 오브제는 가전과 가구를 결합한 신개념 융복합 가전으로 예술작품 또는 인테리어의 일부가 돼 공간을 아름답게 만들어준다. 냉장고, 가습 공기청정기, 오디오, TV 등으로 새로운 라이프 스타일을 만들어 가고 있다.

LG 오브제 TV는 제품 컨셉, 안정성 등을 고려해 강도가 우수하면서도 자연스러운 나뭇결이 살아있는 블랙 브라운 색상 월넛원목 소재를 사용했다. 하단에는 조명 기능도 갖췄다. 수납장, 사운드바 결합한 TV는 3.0 채널 100와트 출력을 갖춰 언제나 웅장하고 생생한 음향을 제공한다.

냉장고는 열전소자 냉각방식으로 진동과 소음을 줄이고 소프트 클로징 도어도 적용했다.

홈퍼니싱과 공기 정화 동시에...삼성 큐브

메탈 블랙, 메탈 실버, 메탈 화이트에 이어 '메탈 브라운'이 등장했다. 바로 최근 출시한 삼성전자의 공기청정기 '삼성 큐브'의 이야기다. 최초 출시 당시 메탈 실버와 화이트 색상을 출시하고 최근 '메탈 브라운'을 신규 색상으로 추가했다.

삼성 큐브 메탈 브라운 색상은 원목 재질과 같은 자연스러운 톤과 유광, 무광 사이의 은은한 광택감이 적용돼 메탈 특유의 깔끔한 느낌과 따뜻한 감성을 더했다.

또한, 충격과 오염에 강한 크롬 및 티타늄을 첨가해 지문이 잘 묻어나지 않도록 했으며, 생활 흠집 발생 예방에도 신경 썼다.

삼성 큐브는 `하이브리드 집진 필터`를 통한 초순도 청정 성능을 탑재했고, 정전커버를 추가해 초미세먼지 기준인 2.5㎛(마이크로미터)보다 작은 0.3㎛ 크기의 먼지를 99.999%까지 제거할 수 있다. 더불어 조용한 무풍 청정, 사용 공간에 따라 분리·결합이 가능한 큐브 디자인 등의 기술이 적용됐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