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투데이 유다정 기자] 종합숙박·액티비티 앱 여기어때를 운영하는 위드이노베이션의 지난해 거래액이 전년 대비 42% 이상 상승한 4,200억원으로 상승세를 이어나갔다.

12일 위드이노베이션에 따르면 2018년 매출은 686억원으로 전년 대비 32.5% 증가했으며, 영업손실은 99억원이었다. 특히 2018년 예약 거래는 2017년 대비 42.9% 뛴 4,200억원으로 집계됐다. 회사는 "2년새 3배에 가까운 성장으로, 빠른 플랫폼 성장 분위기를 유지했다"며 "전년 동기간과 비교했을 때, 2019년 1분기 거래액은 50% 이상 크게 성장했다"고 말했다. 

지난해 영업손실 99억 원을 기록했다. 위드이노베이션은 250명에 달하는 인재를 채용하고, 서비스 고도화 및 제품 기술 경쟁력을 높여나가고 있다. 또 시장 개척을 위해 콘텐츠를 생산하고, 대규모 마케팅을 진행하면서 그러나 여기어때는 지난해 말부터 최근 3월까지 월 단위 흑자 기조를 유지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2015년 12월 실시간 숙소 예약 서비스를 출시한 이후, 여기어때는 이듬해(2016년) 거래액 1,400억원을 기록한 바 있다. 여기어때는 중소형호텔 예약, 광고사업이 견고하게 성장하고, 호텔, 리조트, 펜션 등 예약시장이 안착하는 가운데, 프리미엄 숙소 큐레이션 서비스 ‘블랙’을 지난해 내놓았다. 블랙은 숙소 전문가의 검증을 거친 전국 100여 개 프리미엄 숙소다. 특급호텔과 리조트, 풀빌라 등 고유의 가치를 지닌 상품 라인업 강화 기회가 됐다. '블랙' 숙소의 예약 거래는 월 50%씩 성장 중이고, 프리미엄 숙소 거래액 비중은 '블랙' 오픈 전과 비교해 63% 상승했다. 

연 20조원에 달하는 국내 액티비티 시장은 여기어때의 새로운 먹거리다. 출범 4년차를 맞이한 여기어때는 '숙박'에서 '액티비티'로 시장 포트폴리오를 확대했다. 테마파크, VR∙방탈출, 워터파크, 아웃도어를 포함한 12개 카테고리, 2,000여 개 상품을 확보했다. 숙박 상품과 시너지도 견고하다. 추세를 강화하기 위해 최근 숙소, 액티비티 상품의 ‘통합검색’ 시스템을 상용화하는 등 대응 중이다. 

액티비티 예약 안착 후, 여기어때 월 사용자(MAU)는 280만 수준으로 성장했다. 누적 숙소 예약은 1,800만 건에 이른다. 앱 다운로드는 누적 2,150만 건을 넘어섰다.

아울러 여기어때는 B2B 시장 진출에 속도를 내고 있다. 2017년 네이버, Ctrip 등과 추진한 채널링은 이듬해 소셜커머스, 오픈마켓까지 범위를 넓혔다. 기업 고객을 상대로 한 ‘여기어때 비즈니스’도 출시했다. 직원 출장과 복지를 책임지는 숙박 예약 서비스로, 서비스 이용료가 없어 출시 7개월을 넘긴 현재 70개 기업이 가입했다. 

황재웅 여기어때 대표는 “사용자에게 가격과 품질, 취소환불에 대해 걱정없는 예약 채널로 자리 잡을 것”이라며, “좋은 사람들과 행복한 시간을 보장하는 우리나라 대표 종합숙박∙액티비티 플랫폼 입지를 공고히 하겠다”고 말했다. 

(이미지=여기어때)
(이미지=여기어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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