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투데이 이길주 기자] 전기자전거 공유 플랫폼 '일레클'이 지난달 쏘카의 지분 투자에 이어 10일 서울 지역서 최초로 전기자전거 셰어링 정식 서비스를 론칭하고 차량 공유 업체(쏘카)와 함께 하는 마이크로모빌리티 혁신 실험에 본격적으로 나선다.

특히 각 지방자치단체 및 대학 캠퍼스 등과의 적극적인 협업을 통해 효율적인 도시 이동문화 개선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10일부터 서울 마포구 일대 및 신촌 대학가(서대문구 창천동 일대)에서는 일레클 자체 모바일앱을 통해 전기자전거 검색 및 이용이 가능하며, 상반기 중 서울 전 지역으로 서비스를 확장할 계획이다.

쏘카-일레클 서울지역 전기자전거 공유 서비스 정식 론칭하다.(사진=쏘카)
쏘카-일레클 서울지역 전기자전거 공유 서비스 정식 론칭하다.(사진=쏘카)

일레클 전기자전거 공유 서비스는 '일레클' 모바일 앱을 다운로드 받은 후 앱에서 가까운 일레클 자전거를 찾아 QR코드를 스캔하면 이용이 가능하다.

이용 후 반납 구역 내 주차한 후 락을 손으로 잠근 뒤 탑승종료 버튼을 누르면 반납이 완료된다. 일레클 정식 서비스의 이용요금은 첫 5분 500원, 이후 분당 100원이며 반납 후 미리 등록한 카드로 요금이 결제되며 첫 회원가입 시 15분 무료쿠폰이 지급된다.

특히 전기자전거의 경우 배터리 교체 및 충전, 최적화 배치 등에 따른 운영 요소가 관건이다.

배지훈 일레클 서비스 기업 나인투원 대표는 "이동 수요가 활발하고 집중돼 있는 서울 도심 한복판에서 처음으로 전기자전거 공유 서비스를 시작한다는 것에 큰 의미가 있다”면서, “그런 만큼 인프라 관리, 플랫폼 운영, 수요공급에 따른 배치 최적화 등 쏘카의 전국 단위 차량 운영 및 관리 노하우가 일레클 서비스 안정화와 고도화에 핵심적으로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함께 일레클은 5월 중 서울대 및 고려대 등 중단거리 이동이 필수적인 대학 캠퍼스 및 주변지역과 연계한 마이크로모빌리티 사업 확장을 준비 중이며 하남, 인천, 세종, 충북혁신도시 등 각 지자체와도 공유 전기자전거 도입에 대해 구체적인 논의를 활발하게 진행 중이다.
 
쏘카 이재웅 대표는 "마이크로모빌리티는 중단거리 이동을 친환경 수단으로 해결함으로써 차량 소유를 줄이고 환경오염, 교통체증을 완화하는 등 다양한 도시 문제 개선이 가능하다"면서, "앞으로도 일레클과 같은 스타트업 및 서비스와 함께 도시 이동 혁신에 적극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일레클 모바일 앱(사진=쏘카)
일레클 모바일 앱(사진=쏘카)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