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투데이 백연식 기자] KT가 8일 개인형 실감미디어 서비스 기가라이브TV(GiGA Live TV)의 2.0 버전을 출시한다고 7일 밝혔다. 기가라이브TV 2.0은 가상현실(VR) 환경에 적합한 콘텐츠 2500여 편을 확대해 라인업을 대폭 강화하고 스마트폰 연동 등 부가 기능을 추가했다.

기가라이브TV는 스마트폰이나 PC 등 별도 단말과 연결이 필요 없는 무선 기반의 독립형 VR 기기를 통해 KT 실감형 콘텐츠를 제공하는 서비스다. KT는 지난해 11월 기가라이브TV를 처음 출시하고 초경량 고성능 VR 단말과 전용 콘텐츠를 제공한 바 있다.

기가라이브TV 2.0은 ▲영화∙예능∙스포츠 등 다양한 장르의 실감형 영상을 제공하는 라이브온360(Live on 360) ▲10여 종의 독점 VR 게임을 제공하는 라이브온게임 ▲IPTV에서 제공하는 100여 개의 실시간 채널과 18만여 편의 VOD 콘텐츠를 대화면으로 즐길 수 있는 올레 tv 모바일 ▲인기 유튜브 영상을 VR로 즐기는 브린(VRIN) ▲1인 미디어 방송과 e스포츠 경기를 VR 환경에서 즐기는 아프리카TV 등으로 구성된다.

이번에 출시된 2.0 버전의 라이브온360엔 UHD급 초고화질의 영화 · 다큐멘터리 인기 콘텐츠를 아이맥스급 이상의 대화면으로 제공하는 와이드맥스(WideMax) 상영관이 신설됐다. 200여 편의 전용 콘텐츠를 제공하는 와이드맥스 상영관은 매월 신작 영화 중심으로 바뀔 예정이다.

기존 대비 VR 전용 독점 콘텐츠도 확대해 400여 편의 영화 · 드라마 · 예능 콘텐츠 외에도 웹툰과 뮤직비디오 200여 편도 VR로 감상 가능하다. 또 수윈KT위즈파크에서 열리는 2019 프로야구 경기를 다양한 각도에서 시청할 수 있는 실시간 멀티 스크린 중계 서비스도 추가했다.

KT 모델들이 더 새로워진 기가라이브TV 2.0을 소개하고 있다 (사진=KT)

KT는 10대와 20대 소비자층 가운데 VR 게임 이용 의향이 높다는 점에서 VR 게임 서비스도 강화했다. VR 게임 전용 포털 라이브온게임을 신설하고 독점 VR 게임 10여 종을 선보인다. 야구, 양궁, 농구 등의 경기를 실제 선수가 된 것처럼 즐기는 VR 스포츠 게임을 포함해 KT가 주최한 실감 미디어 콘텐츠 공모전 링크온어워드에 출전한 게임 부문 수상작이 제공된다. 특히 VR 스포츠 게임은 기가라이브TV 2.0 사용자끼리 원격으로 대전 게임이 가능해 가족, 친구들과 함께 즐길 수 있다.

기존 버전에서부터 제공해 온 스페셜포스 VR은 스마트폰 이용자와 VR 기기 이용자 간 온라인 대전 플레이 기능이 추가됐다. 스마트폰으로 게임을 즐기는 사람과 기가라이브TV 2.0으로 게임을 즐기는 사람이 멀티플레이를 즐길 수 있도록 업그레이드된 것이다. KT는 연말까지 독점 VR 게임을 30여 종까지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기가라이브TV 2.0에 스마트폰 연동 기능을 추가한 점도 큰 특징이다.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으로 기가라이브TV 가이드 앱을 다운로드 받으면 스마트폰 화면을 VR 기기 화면으로 가져와 그대로 시청할 수 있는 미러링 기능을 제공한다. 이 기능을 이용하면 스마트폰의 작은 화면으로 보던 유튜브, 모바일TV 등의 영상을 언제 어디서든 기가라이브TV 2.0의 대화면으로 감상할 수 있다.

향후 KT는 기가라이브TV 2.0 이용자들의 콘텐츠 선호도를 분석해 가상 연애 게임, 아이돌 스타와의 가상 팬 미팅, VR 공연 중계 등 VR 특성을 잘 살릴 수 있는 신규 콘텐츠를 지속해서 업데이트할 계획이다.

김훈배 KT 뉴미디어사업단장 상무는 “이번 기가라이브TV 2.0 출시를 통해 한층 더 업그레이드된 실감 미디어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돼 기쁘게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많은 고객이 즐길 수 있는 새로운 서비스를 발굴해 기가라이브TV 2.0이 5G 시대에 개인 미디어 시장을 선도하는 대표 서비스가 될 수 있도록 성장시키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