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투데이 백연식 기자] SK텔레콤, KT, LG유플러스 등 이동통신3사가 4일 발생한 고성·속초 산불 통신 피해 복구를 완료하고 현재 원활한 통신 서비스 제공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고 5일 밝혔다.

SK텔레콤은 이번 화재로 인해 속초, 고성 간 일부 기지국과 케이블 손실 피해가 발생했으나, 주변 기지국 출력 조정 등을 통한 긴급 대응 및 신속한 복구활동으로 새벽 2시부터 서비스 복구 진행됐고, 새벽 3시 반경 대부분의 피해시설은 복구가 완료됐다고 설명했다. SK텔레콤에 따르면 현재 비상 조치로 재난 지역 내 네트워크 서비스는 원활하게 제공되고 있다.

또한 SK텔레콤은 속초생활체육관 등 주요 대피소에 핫팩과 생수, 충전서비스 등 구호 물품 전달 및 현장 지원을 할 계획이다. SK텔레콤은 현재 모든 서비스가 복구 완료 되었으나, 비상상황 긴급 대응을 위해 산불이 완전히 진화될 때까지 원활한 통신 서비스를 위해 이동기지국 8대도 대기시키고 있다. SK텔레콤은 총 200명 이상의 인력을 투입해 24시간 동안 통신 상황 모니터링 및 현장 대응에 나설 예정이다.

SK텔레콤 직원이 한 빌딩 옥상에서 5G 기지국을 점검하고 있다 (사진=SK텔레콤)
SK텔레콤 직원이 한 빌딩 옥상에서 5G 기지국을 점검하고 있다 (사진=SK텔레콤)

KT 역시 5일 오전 9시 30분 현재, 고성·속초 지역 산불과 관련 일부 무선기지국 및 유선서비스 장애가 발생했지만 고성군 토성면에 설치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상황실에 KT직원 상주해 지원 중이라고 설명했다.

KT 과천 관제센터 종합상황실과 원주 현장 상황실 개설, 피해 현장에 200여명을 투입했고 이동 발전차 16대와 이동식 기지국 14대 현장으로 출동했다.

LG유플러스도 고성·속초 산불과 관련해 신속한 피해복구에 나서며 원활한 통신 서비스 제공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LG유플러스는 현재까지 LTE 기지국(DU, Digital Unit) 피해는 없었고, 일부 중계기 피해가 있었지만 대부분 복구를 완료했다고 설명했다. 장애 지역에 대해서는 기지국 출력 상향을 통해 서비스 음영 지역을 최소화하고 있는 상황이다.

또한 피해 지역에는 이동기지국을 급파하고 망 관제센터에 재난 상황실을 설치했다. 또 현장 지원을 위한 총 100명 이상의 인력을 투입해 24시간 동안 통신 상황 모니터링 및 현장 대응에 나서고 있다.

LG유플러스 관계자는 “추가적인 비상상황과 긴급 대응을 위해 산불이 완전히 진화될 때까지 원활한 통신 서비스를 위해 총력을 다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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