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가지 관점에서 본 성공하는 기업들의 IT업무관행

“최고경영진과 이사회의 IT에 대한 인식과 지식이 성공의 핵심열쇠”

와 <언스트앤영 한영>은 2008년 신년을 맞이해 ‘4가지 관점에서 본 성공하는 기업들의 IT업무관행’에 대해 공동 기획했다. 이 자료는 언스트앤 영국법인이 영국의 성공한 기업의 최고경영진 60여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것으로 국내 기업들의 IT관행에 대한 바로미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성공하는 기업들의 IT관행이라는 보고서로 발간된 이번 자료를 통해 성공한 기업들의 대표적인 IT 관행 사례를 소개한다. 

<정리 = 최효섭 언스트앤영 한영 매니저(Hyo-Seop.Choi@kr.ey.com)>

스티븐 코비 박사의 성공하는 사람들의 7가지 습관에서처럼 성공하는 기업들도 성공을 위한 어떤 공통된 습관 및 관행을 갖고 있다. 이들 기업들이 IT를 어떻게 바라보고 어떻게 활용하여 경쟁사들과 차별화된 성과를 얻게 되는 것일까? 이번 조사 대상으로 들어왔던 기업들의 공통적 특성을 살펴보면 4가지 카테고리로 구분할 수 있다.

 

1. 전략적인 연계 - IT를 비즈니스와 긴밀하게 연계시킴으로써 단순한 일상 활동이 아닌 전략적인 사명으로 바라보고 있었다.

2. 효과적인 거버넌스 - 공식적인 IT 거버넌스 체계가 구축되어 있었으며, 이사회에 IT를 대표하는 최고경영진이 참여하고 있었다.

3. 효율적인 운영 - 수익창출과 비용절감이라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IT를 전략적으로 활용하며 이를 위해 IT기능을 통합하고 표준화하고 있었다.

4. 측정된 성과 - 주기적인 보고와 평가활동을 통해서 성과를 모니터링함으로써 조직의 성과달성을 촉진하고 있었다.

<전략적 연계>
IT투자 및 관리를 회사의 전략적인 사명 확신

성공하는 기업들은 IT를 일상적인 지원 활동이 아닌 전략적인 사명으로 바라보고 있었다. 이들 기업들은 일상적인 IT운영 상의 성과(예: 일일 백업)에만 초점을 맞추는 것이 아니라 IT가 비즈니스 전략과 목표를 달성하는데 어떻게 기여하도록할 것인지(예: 중장기 네트워크 구성 계획)를 구상할 수 있는 능력을 갖고 있었다.

특히 이러한 기업들의 최고경영진은 IT기능을 보다 전략적으로 볼 수 있는 식견을 갖고 있었다. 조사대상의 60% 비즈니스 최고경영진들은 IT에 대한 투자 및 관리를 회사의 전략적인 사명으로 확신하고 있었다. 또한, 80%가 넘는 비즈니스 최고 경영진들은 현재의 시장에서의 입지를 유지하거나 적극적으로 경쟁우위를 달성하는데 IT에 대한 투자가 어떤 기여를 했는지 구체적인 경험사례를 제시할 수 있었다.

IT가 기업의 전체 목표달성과 연계될 때, IT에 대해 보다 적극적으로 재정적인 지원을 이끌어 낼 수 있으며, 이사회 차원의 전략회의에서 IT관련 사항이 보다 자주 언급될 수 있게 된다. 이는 최고경영진이 IT를 보다 중요하게 생각하고 주의를 기울이게 함으로써 최고경영진이 기업의 목표와 전략을 달성하는데 IT가 보다 중요한 역할을 수행할 것을 요구하게 한다. 

·질문 1 : 귀사에서는 IT 투자 및 관리를 주로 전략적 사명(strategic commitment) 또는 일상적인 지원 활동(Utility activity)으로 보고있습니까?
 


·질문 2 : 귀사가 시장에서의 현재 입지를 지속하기 위하여 IT에 투자하고 관리한 사례를 들 수 있습니까?

 

·질문 3 : 귀사에서 경쟁우위를 달성하기 위해서 성공적으로 IT에 투자하고 관리한 사례를 들 수 있습니까?

<효과적인 거버넌스>
IT 거버넌스를 통한 IT 프로세스 성숙도 제고

성공하는 기업들은 IT의 효과성을 높이기 위해 조직 내에 공식적인 IT 거버넌스 체계를 구축하는데 노력을 기울이고 있었다. 공식적인 IT 거버넌스 체계는 IT 프로세스 성숙도를 제고하는데 도움을 주었으며, 이를 통해 IT 운영효율성이 개선되고 IT자원이 보다 전략적인 활동에 활용될 수 있었다.

성공하는 기업들은 공식적인 IT 거버넌스 체계를 구축하는 과정에서 IT의 효과성을 평가하고 성과를 높이는데 COBIT, ITIL과 같은 IT 표준을 적극 활용하고 있었다. COBIT은 기업이 전사적인 IT 통제체제를 구축하고, 통제 이슈사항에 대한 해결책을 찾는데 유용하게 사용되고 있었으며, ITIL은 참고할 수 있는 IT 서비스 관리의 모범적인 표준으로 활용되고 있었다.

공식적인 IT 거버넌스 체계는 IT가 기업에 더 많은 가치를 제공하는 것을 촉진시키며, 위험관리, 자원관리 역량을 제고시키는데 기여하고 있었다. 이러한 체계는 가치제공과 관련하여 기업이 IT 비용을 최적화하고, IT 프로젝트를 관리하는 과정에서 수립된 전략에 비추어 원래 예상했던 기대효익이 달성될 수 있는지를 모니터링하는 데 도움을 주고 있었다. 

또, IT자산의 보호, 재난복구, 서비스 가용성 확보와 같은 IT 위험관리와 관련하여 경영진이 기업의 위험에 대한 성향과 직면한 위험이 무엇인지를 명확히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었다. 또한, IT자원에 대한 최적의 투자, 배분, 사용을 위해서 IT조직의 역량강화를 위한 훈련계획 수립, 명확하고 일관된 IT 구매절차 마련, IT 인프라의 표준화, 서비스 수준 관리 등과 같은 IT자원관리에 대한 내용이 공식적인 IT 거버넌스 체계 내에서 다뤄지고 있었다.

한편, 성공하는 기업들은 이사회가 IT에 영향을 미치는 의사결정에 관여할 수 있는 역량을 보유하고 있었다. 인터뷰 대상 중 60%가 넘는 비즈니스 최고경영진은 IT에 대한 의사결정 시 자신감을 갖고 효과적으로 관여하고 있다고 답했다. 

이사회가 IT 이슈에 대해 적절히 관여하기 위해서는 IT추진과제에 대한 충분한 지식, 주요 IT관련 이슈에 대한 의사결정 권한, 기업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한 IT관련 사안에 개입 필요할 경우 판단하여 이를 수정할 수 있는 능력 등이 필요하다.

 

·질문 4 : IT 투자 및 관리에 관한 의사결정에 이사회가 얼마나 자신감을 갖고 관여하고 있다고 생각하는가?
 

<효율적인 운영>
통합과 표준화를 통한 효율화 제고

성공하는 기업은 IT를 전략적 사명으로 보고 있었으며, 이들 기업에서는 IT가 수익창출과 비용절감이라는 목표를 달성하는데 기여하고 있었다. IT를 전략적으로 보고 있는 성공하는 기업의 상당수가 수익창출에 기여하도록 IT에 투자하고 이를 관리하고 있었다. 

IT가 수익창출에 기여한 예는 시장요구에 대한 대응능력을 제고하거나, 내부 업무 품질을 높인다든지, 전사적으로 조직 내부 커뮤니케이션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도록 하는 것과 같은 내부 업무 프로세스의 운영 효율성과 관련된 영역에서 주로 발견되었다.

뿐만 아니라, IT를 통해 서비스 제공 역량을 향상시킨 기업은 서비스 제공 비용의 절감효과 또한 얻고 있었다. 이러한 비용절감효과는 주로 수작업 업무를 자동화하고 불필요하고 중복적인 절차를 프로세스 상에서 제거함으로써 달성될 수 있었다.

·질문 5 : 귀사는 IT에 대한 투자와 이에 대한 관리가 수익창출활동 또는 비용절감활동 중 주로 어떤 활동으로 보고 있습니까?
 

IT를 전략적으로 바라보는 기업일수록 IT가 수익창출과 비용절감 모두에 관여한다고 보았으며, 그렇지 않은 기업의 경우 주로 IT를 비용절감활동으로 보는 경향을 보였다. 최근 2년동안 IT투자 및 관리관점에서 이룬 주된 개선사항이 무엇이냐는 질문에 통합(Consolidation)과 표준화(standardization)를 핵심적인 개선사항으로 꼽았다.

·질문 6 : 최근 2년동안 IT투자 및 관리관점에서 이룬 주된 개선사항이 무엇이냐는 질문에 통합(Consolidation)과 표준화(Standardization)를 핵심적인 개선사항으로 꼽았다.

성공하는 기업들은 수익창출과 비용절감이라는 효과를 얻기 위해 IT투자 및 이에 대한 관리에 있어 통합 및 표준화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었다.

전사적으로 분산되어 서로 단절되고 전략적인 연계성이 떨어지던 IT 솔루션들을 통합하고 IT관리에 대한 일관된 접근방식을 취함으로서 큰 효익을 얻을 수 있었다. 또한, 플랫폼의 표준화를 통해서 IT 계획 및 전략이 비즈니스 전략과 목표에 연계가 용이하도록 하였다.

<측정된 성과>
설문대상 70% 이사회 IT투자보고 정례화

기업들은 자신들이 생산하는 제품과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한 시장 수요가 어느 정도이며, 얼마나 효율적으로 이를 제공하며, 투자대비 수익이 어느정도인지 등으로 성과를 측정한다.

성공하는 기업들은 시장에서의 진정한 성과가 무엇인지에 대해 명확히 이해하고 있었으며, 이러한 명확한 이해는 기업으로 하여금 시장여건 변화에 신속하고 전략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하고, 고객의 요구변화에 발빠르게 적응하도록 하며 고객에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조직을 재정비하는 데 도움이 되었다. 

설문 대상 중 70%는 조직의 주요 과제수행에 IT가 어떻게 기여하고 있는지에 대한 지속적인 보고를 이사회가 받고 있다고 답하였다. 그리고, 보고서의 사용되는 원천정보의 출처는 재무회계정보, 감사정보, 자가평가결과, 외부기관의 독립적인 검토 등이 주를 이루었다.

그 중에서 전략적인 관점에서 중요한 정보로서 자가평가, 외부전문기관의 독립적인 검토, 그리고 고객으로부터의 피드백 등을 꼽았다. 또한, 동종기업의 벤치마킹 정보는 유용하기는 하나 정보를 구하기가 어렵다는 단점을 언급하였다.

·질문 7 : IT 효과성에 대해서 이사회에 제공되는 보고서에 사용되는 원천정보의 출처는 주로무엇입니까?
 

<결론>
“IT에 대한 인식과 지식”이 관건

성공하는 기업들의 공통적인 특징들 중 가장 중요한 특징 한가지를 선택한다면 최고경영진과 이사회의 IT에 대한 인식과 지식을 꼽고 싶다. IT를 중요한 전략적인 요소로 보느냐 일상적인 지원 업무의 하나로 보느냐는 인식의 문제이며, IT에 대한 의사결정에 대해서 얼마나 자신감을 갖고 효과적으로 관여할 수 있느냐는 지식과 역량의 문제라 하겠다.

IT 거버넌스 구현을 통해 IT 효과성을 높이고자하는 기업이라면 최고 경영진과 이사회의 IT에 대한 인식과 지식을 지속적으로 제고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최고경영진과 이사회가 사용할 IT 거버넌스에 대한 공통된 프레임웤을 마련하며, 이를 지원할 세부 절차와 도구를 마련하는 순으로 업무를 추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판단된다. 

이 글을 통하여 성공하는 기업들의 공통된 IT업무 관행이 무엇인지 간략하게나마 엿볼 수 있는 기회가 되었기를 바라며 글을 마친다.

조사 대상 및 방법
2007년 FTSE 지수(Financial Times Stock Exchange Index) 350대 기업들과 이에는 속하지 않지만 성공적인 기업이라 판단되는 일부 기업에 소속되어 있는 약 60명의 최고경영진(CEO, CFO, CIO 등)을 대상으로 30분에서 1시간 가량의 면대면 또는 전화인터뷰가 수행되었다. 

[IT TODAY 2008년 1월호 게재]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